대구경북 다시보기

[3, 4단원]

단원 주요내용

단원 3

<이웃과 함께 세계와 함께 대구가 함께>


1장에선 조선시대부터 오늘날까지 대구를 무대로 펼쳐진 교류와 연대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조선시대에 다른 고장은 물론 이웃나라와도 교류한 대구 약령시의 역사, 1996년 대구에서 처음 시작된 담장허물기운동, 지역 교류의 모범적 사례인 대구와 광주의 달빛동맹,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국제행사 개최를 통해 세계와 함께 해온 대구 역사 등을 담고 있다.

2장에선 국경을 초월하여 대구의 역사와 함께 한 외국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오랜 시간 동인 세계, 세계인들과 함께 해온 대구의 발자취를 소개한다.

3장에선 신라가 실크로드 지역과 교류하였던 증거인 여러 문화재를 소개한다. 또 국경너머로 자신의 꿈을 펼쳐 나갔던 신라의 역사인물 이야기를 들려준다.

단원 4


<흥겨운 축제, 대구의 역사와 문화와 자연을 담다>


해마다 대구와 경북에서 열리는 축제를 소재로 대구의 역사, 문화, 자연의 가치를 짚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등 대구의 역사를 주제로 하는 축제들,‘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등 문화예술을 주제로 하는 축제들을 다루고 있다.

2장은‘비슬산 참꽃문화제’ 등 자연을 주제로 하는 축제들 및‘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등 대구에서 열리는 독특한 축제들을 소개한다.

3장에선 ‘경주신라문화제’ 같은 오래된 축제를 통해서 경북의 역사와 전통을 들려주는 한편, 자연과 특산물을 주제로 한 여러 축제를 통해 경북 각 지방에 대한 지식을 전달한다.

다른 단원 공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