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경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선생님은 현재 렌즈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20대 초반 겨울 어느날 안경을 쓸 당시 처음 만난 소개팅 남자친구 앞에서 안경이 뿌옇게 흐려져 부끄러웠던 기억이 아직도 있습니다.😂 특히 올해 겨울은 마스크를 쓰고 있어 안경에 김이 더 잘 서리죠? 그럼 추운 겨울 안경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물질의 세 가지 상태에 대해 여러분들 잘 알고 있죠? 세 가지 상태 바로 무엇이었나요? 맞습니다. 바로 고체, 액체, 기체 상태입니다. 각 상태마다 가지는 특징이 있었죠? 우리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의 특징을 같이 정리해봅시다!

▶영상 잘 시청했나요? 여러분들 영상 시청할 때 중요한 내용은 노트에 정리하면서 듣는다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쉬울 수 있으니 평소 배움노트에 적으면서 영상 시청해주세요! 그럼 영상의 내용을 우리 같이 정리해봅시다. A에는 고체 상태의 특징, B에는 액체 상태의 특징, C에는 기체 상태의 특징을 <step 4>의 문제에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모두 적어주세요.

▣ 물질의 상태는 열에너지를 흡수하느냐, 방출하느냐에 따라 다른 상태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즉, 물질은 열에너지의 흡수와 방출을 통해 상태 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차시의 마지막 학습 내용인 '상태 변화'에 대해 같이 알아봅시다.

▶영상에 나온 상태 변화 명칭과 그 예를 정리해봅시다. 아래 그림 ①~⑥에 들어갈 상태변화 명칭과 예를 1개씩만 적어 제출해주세요.

▶선생님은 며칠전 집 앞 산에 등산을 갔다가 마스크 속 물 때문에 그 마스크를 다시 쓸 수 없어서 마스크를 바꾼 일이 있습니다. 같이 갔던 분에게도 마스크 속에 물이 생겼는지 물었더니 그렇다라고 하더군요. 겨울에 마스크에 물이 생기는 이유? 뭘까요? 여러분들 잘 알고 있죠? 우리가 말을 하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에 입에서 기체가 나옵니다. 이 기체 속에는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죠! 이 수증기가 차가운 마스크 벽면과 충동하게 되면 냉각(열에너지 방출)되어 액체 상태인 물로 상태 변화하게 됩니다.

그럼 겨울에도 마스크 속에 물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겨울에도 마스크 속에 물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한번 생각한 후,

여러분들의 생각을 <step 4> 문제에 적어주세요!

▣ 이번 차시 우리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의 특징과 상태 변화에 대해 배웠습니다. <3차시> 제목 '우리 사이는 멀어졌지만 나는 변하지 않았다오!' 라는 문구는 무엇을 말할까요?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특히 열에너지를 흡수하는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 부피가 증가하는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부피가 증가한다는 것은 입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물질의 성질은 변하지 않죠! 물질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입자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태 변화는 입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고 가까워지는냐의 변화이지 입자 자체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제목을 위와 같이 지었답니다. 그럼 제목을 이렇게 바꿔도 되겠네요! '우리 사이는 가까워졌지만 나는 변하지 않았다오!'^^

오늘 학습 내용을 문제로 확인합시다! 이번 차시도 수고많았습니다.👏

👩‍🏫 지난 시간 우리는 기체의 온도와 부피 관계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2차시 <step 4> 정답 확인해봅시다!

2. ① 낮춤 ② 둔해짐(느려짐) ③ 감소 ④ 높임 ⑤ 활발해짐(빨라짐) ⑥ 증가 3. 기체의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 입자의 운동이 활발해져서 pet병(랩)에 더 강하게 충돌하므로 pet병(랩)이 밀려나면서 부피가 늘어난다. 4. 추운 겨울날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 속 기체의 부피는 줄어들게 되므로 권장수치보다 조금 더 많은 공기를 주입해야 한다. 5. ② 6. 여름철에 자동차를 타고 도로를 한참 달리면 타이어가 팽팽해진다. 햇빛이 비치는 창가에 과자 봉지를 두면 과자 봉지가 부풀어 오른다.

[출처] 김 서린 안경: https://blog.naver.com/alleyoptic/221355048765, 고체, 액체, 기체 이미지 및 상태 변화 모식도: 비상교과서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 자료


내용 구성: 김보경(서동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