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말할 진실

1. 함께 읽을 책

이번에 여러분과 함께 읽을 책은 < 내일 말할 진실> 입니다.

사회는 여러분을 미성년자로 분류합니다. 대충 ‘아직 성인이 되지 않았다’는 뜻 정도로 풀이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여러분의 대다수는 학교에서 사회를 배워가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사회에 나가기 전에 학교를 통해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가게 되는 거지요. 이것은 하나의 예입니다. 이 밖에도 사회는 여러 방식으로 여러분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가급적이면 여러 모양의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 않게 하는 것이 그 목적이지요. 그런데, 그렇다고해서 여러분이 마주치는 삶의 고민과 갈등들이 어른들에 비해서 가벼운 일일까요?

오늘 같이 읽을 책에는 모두 7개의 짧은 이야기가 실려있습니다. 각 이야기의 주인공은 여러분처럼 청소년이고요. 그런데 그 주인공들이 마주치고 겪어내는 갈등은 어른들이 해결해나가는 문제 상황과 비교해서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어쩌면 어른들도 쉽게 답을 제시할 수 없는 이야기들이지요. 선생님은 여러분과 함께 어떻게 문제를 겪어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지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의 특징은 청소년의 시선으로 가족, 친구들에게 일어난 일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어쩌면 이 것이 더 현실에 가까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살아가면서 문제상황의 당사자이기보다 그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이지요. 그럼, 문제의 옆에 서있는 사람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더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서 다 같이 살만한 세상이 되려면 어떤 태도가 필요할까요?

이 책을 함께 읽으며 실마리를 찾았으면 합니다.

<도서 정보>

◾글: 정은숙

◾출판사: 창비

◾출판일: 2019.10.14

◾페이지: 236

◾ISBN:9788936456931

2. 어떤 책인가요?

책 소개

<내일 말할 진실>의 책 소개 영상입니다.

출판사 서평

출판사 제공 책 소개

“볼품없고 초라해도 진실의 편에 서고 싶어.”


누구도 결백할 수 없는 십 대 시절,

치열한 오늘을 통과하는 우리들의 이야기


정은숙 소설집 『내일 말할 진실』이 창비청소년문학 93권으로 출간되었다. 작가 정은숙은 반전의 묘미와 추리 기법이 돋보이는 흥미진진한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하며 청소년문학의 외연을 넓혀 왔다. 이번 『내일 말할 진실』은 7편의 단편을 엮은 소설집이다. 친구와의 우정, 진로 문제 등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고민부터 스쿨 미투, 가족의 상실, 학교 폭력,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 문제와 같이 묵직하고 첨예한 주제까지 폭넓게 그린다. 거짓과 불의 앞에서 진실을 찾아 헤매는 청소년 주인공들의 힘 있는 목소리가 생생하게 울려 퍼지고, 고통 속에서도 성장의 의미를 발견해 내는 작가의 시선과 재기 넘치는 문장이 빛을 발한다. 2010년대 한국 사회를 치열하게 통과해 온 작가의 시대 의식이 편편이 배어 있어, 가히 한 권의 정수(精髓)이다.


“내가 본 진실이 내일도 모레도 반짝일 수 있을까?”

불의를 외면하지 않는 울림 있는 목소리들


소설집의 문을 여는 「내일 말할 진실」은 시의적이고 문제적인 주제를 다룬다. 주인공 세아는 고등학교 3학년으로, 오랫동안 임 선생을 존경해 왔다. 임 선생은 세아가 가난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 큰 위로가 되어 주었던 어른이다. 그러던 어느 날 SNS에 성추행 폭로 글이 올라오고, 용의자는 임 선생으로 지목된다. 임 선생이 범인이 아니라는 증거는 그날 상담실에 함께 있었던 세아의 증언뿐이다. 곤란한 상황에 놓인 세아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청소년들의 연이은 스쿨 미투가 중요한 사회적 의제로 떠오른 가운데 거짓 속의 진실이란, 죄와 참회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수작이다.

「내일 말할 진실」의 주인공 세아처럼 이 소설집에는 진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고민하는 청소년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손바닥만큼의 평화」는 무기를 들 수 없다는 신념으로 병역을 거부하는 오빠와 그런 오빠를 이해하지 못하는 ‘나’가 등장한다. 그러나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와 본의 아니게 얽히고 나서 ‘나’는 비로소 주위를 둘러싼 폭력의 문제에 눈을 뜨고 오빠에게 편지를 쓴다. 평화의 빛을 찾아 펜을 든 ‘나’의 진실한 목소리가 감동적인 작품이다. 「그날 밤에 생긴 일」은 어느 밤길에서 한 남자의 수상한 행동을 목격하는 주인공 묘성이 등장한다. 묘성은 경찰에 그 남자를 신고하지만, 정의로운 행동은 뜻밖의 외압에 부딪친다. 묘성이 보여 주는 용기 어린 행동은 읽는 이로 하여금 진정으로 훌륭한 어른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흥미진진한 구성, 속도감 넘치는 문장

학교에서 외국까지 무대가 확장된

더욱 넓고 깊어진 이야기


『내일 말할 진실』에서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청소년의 주 무대인 학교뿐 아니라 그 바깥을 배경으로 하는 사건을 그림으로써 이야기의 지평을 한층 넓혔다는 점이다. 두 번째 수록작 「빛나는 흔적」은 양호가 엄마와 함께 유럽 여행을 갔다가 졸지에 인질 신세가 되는 이야기이다. 먼 타국인 오스트리아 빈에서 우연히 인질극을 겪고 놀라운 인연을 발견하게 되는 반전의 묘가 남다르며, 가족의 상실을 겪은 사람들의 슬픔을 어루만지는 결말부가 깊은 울림으로 남는다. 한편 「경우의 사랑」은 어느 날 어딘지 행동이 이상해진 누나를 쫓던 경우가 누나와 함께 엘리베이터에 갇히게 되는 이야기이다. 각자 지닌 말 못 할 비밀을 털어놓으며 진심을 확인하는 남매의 대화가 가슴 찡하게 다가온다. 이른바 ‘헬조선’에서 사랑이 가능한지 질문하는 청춘의 ‘웃픈’ 연애 생존기이다. 「영재는 영재다」는 이삿짐센터를 운영하는 아버지를 대신해 일선에 나가 일하는 수험생 영재의 이야기이다. 획일적인 교육과 ‘노오력’의 시대에 자기 주관을 뚜렷하게 지니고 꿈을 이뤄 나가는 청소년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한국 사회를 관통한 불행을 딛고

힘들고 아픈 ‘오늘’을 꿋꿋하게 살아가기


이번 『내일 말할 진실』에서 저마다의 고통과 두려운 진실을 앞두고 씨름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2010년대 한국 사회를 휩쓸고 간 풍랑 같은 사건들을 떠올리게 한다. 그 이후를 살아가는 동세대 청소년들에게 ‘내일’이란, ‘진실’이란 무엇일까? 커다란 변화와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나갈 이들에게 『내일 말할 진실』은 굳건히 손잡아 줄 길동무가 되어 줄 것이다. 『내일 말할 진실』 속 주인공들이 주위 친구, 혹은 가족의 손을 잡고 진실 속으로 한 걸음 뛰어드는 모습에서 우리는 희망의 빛을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혜안과 불의에 눈감지 않을 용기를 줄 것이다.


나는 아직도 불가해한 세상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받아들이기로 했다. 불행했던 어제와 불확실한 내일 사이에서 힘들고 아픈 ‘오늘’을 꿋꿋하게 살아가기로 했다. 거친 파도가 몰아치는 바닷가에서 속절없이 우는 누군가의 곁에서 같이 눈물을 흘리기로 했다. 그가 가진 아픔을 기꺼이 나눠 갖기로 했다. _「작가의 말」 중에서

3. 읽기 전에

  •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했던 일이 나중에 거짓이었다는 것을 알게된 경험을 이야기해 봅시다.

  • TV에서 혹은 주변에서 ‘1인 시위’를 본 적 있나요? 시위하는 사람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 인정하기 싫은 사실 때문에 마음이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봅시다.

4. 독서록 작성

5. 더 읽어보기

<내일 말할 진실>의 정은숙 작가가 한 인터뷰를 통해 책을 더 깊이 이해해 봅시다.

내용구성: 이욱(충북 오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