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역(力)시 운동해

일상에서 우리는 '힘이 든다', '힘을 모아 응원하자' , '힘을 기울이자' 등 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럼 과학에서 말하는 힘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일상에서 '힘이 든다' 에서는 피로감이나 스트레스, '힘을 모아 응원하자'에서 힘은 단결, 마음 을 나타내고, '힘을 기울이자'에서 힘은 노력 등을 의미합니다.

과학에서 말하는 힘은 물체의 운동상태나 모양을 변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학에서 말하는 힘을 설명하는 동영상 시청후 패들렛으로 정리해봅시다.

얘도봐 - ①

■ 과학에서 말하는 힘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었죠? 여러 가지 힘이 있겠지만 이번 수업에서는 중력, 탄성력, 마찰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각 동영상 시청 후 내용 정리해주세요.

얘도봐 - ②

◎ 중력에 대해 같이 정리해봅시다.

중력이란 지구가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을 말하며, 방향은 ( ⓐ )방향입니다. 단위는 ( ⓑ )을 쓰며, 중력의 크기를 ( ⓒ )라고 합니다. 달에서의 중력의 크기는 지구에서 크기의 1/6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에서 무게(중력의 크기)가 60N인 물체가 있다면 이 물체를 달에 가져갔을 때 무게는 10N이 됩니다.

다음으로 질량과 무게의 차이에 대해 같이 알아봅시다.

질량물체의 고유한 양으로 장소에 따라 변하지 않으며, 단위로는 g이나 kg을 씁니다. 질량은 윗접시저울이나 양팔저울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장소에 따라 그 값이 변하며, 단위로는 N을 씁니다. 무게는 용수철 저울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탄성력에 대해 같이 정리해봅시다.

탄성력이란 변형된 물체가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을 말하며, 방향은 변형된 탄성체가 원래 모양으로 ( ⓓ ) 방향입니다. 탄성력의 단위는 ( ⓔ )을 쓰며, 탄성체의 변형정도가 클수록 탄성력의 크기는 ( ⓕ ).

다음으로 용수철을 이용한 무게 측정에 대해 같이 알아봅시다.

용수철에 질량이 같은 추를 1개에서 2개, 3개로 늘렸을 때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도 2배, 3배가 됩니다. 즉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는 추의 무게에 비례합니다. 이 원리를 적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면 100g 추를 1개 매달았을 때 2cm 늘어나는 용수철에 300g추를 매달게 되면 용수철은 몇 cm 늘어날까요? 정답은 바로! 6cm입니다. 그이유는 무게가 3배 늘어났기 때문에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도 원래 길이의 3배 늘어나게 됩니다.

◎ 마찰력에 대해 같이 정리해봅시다.

마찰력이란 접촉면에서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힘을 말하며,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마찰력의 단위는 ( ⓖ )을 쓰며, 물체의 무게가 ( ⓗ ), 접촉면이 ( ⓘ ) 마찰력의 크기는 큽니다.

다음으로 무게가 같은 두 나무도막(접촉면의 거칠기는 다름)을 빗면에 올려놓고 빗면의 기울기를 점점 크게 하면, 접촉면이 거친 나무도막일수록 미끄러지기 시작하는 빗면의 기울기는 큽니다.

문제--> 일상생활에서 마찰력을 크게 하여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예 1개와 또 마찰력을 작게하여 잘 미끄러지게 하는 예 1개를 알겠어! 5번 문제에 적어주세요.

■ 일상 생활에서 이용하는 물건 중 과학에서 말하는 힘이 적용된 것을 선택한 후 어떤 힘이 적용되어 있으며, 어떻게 이용하는지 패들렛에 적어보자.

내용구성 : 김보경(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