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5시간 동안 1학기 역사시간에 배운 내용을 함께 알아볼 거에요.

선사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많은 시대를 다 정리한다는게 쉽지 않지만, 이것만은 꼭 알고 가야할 것으로만 함께 공부해 볼 테니 다같이 열심히 해봅시다.

영상은 어떤 시대일까요? 정답은 구석기입니다. 영상 속에 사람들은 어떤 도구를 쓰고, 어디서 살고, 무엇을 먹고 살까요? 오늘 수업을 하고나면 여러분은 쉽게 대답할 수 있을거에요.

오늘의 핵심 개념 두가지는 구석기와 신석기, 고조선의 등장 입니다. 구석기와 신석기 두 시대를 비교해서 알아볼거에요. 그리고 고조선의 등장 과정을 알아볼게요.

앞에 들어가기 영상 속에 사람들이 도구를 만들고 있었죠? 바로 뗀석기 입니다. 돌을 서로 부딪히거나 떼어내서 만든 도구입니다. 바로 구석기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도구 주먹도끼입니다.

->주먹도끼

구석기인들은 바로 이 주먹도끼를 가지고 사냥, 채집을 했고, 사냥감을 찾아 이동생활을 했으며, 주로 동굴에 거주했답니다.

이런 생활을 하다 보다 발전된 도구와 시대를 살게 되었던 사람들이 바로 신석기인입니다. 신석기인들은 간석기를 사용했어요.



->간석기

이런 간석기를 사용한 신석기인들에게 가장 큰 변화는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게 된 것입니다.

이들은 농경을 시작하면서 한곳에 정착해서 살게 되었어요.

곡식을 저장하거나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토기(대표적인 토기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고, 움집을 짓고, 가락바퀴나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이나 그물을 만들며 살았답니다.



->빗살무늬 토기

이런 생활을 하던 사람들은 청동기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되었답니다. 청동기시대 청동은 재료가 귀하고 만들기가 어려워 모든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고 지배층이 사용하는 도구에 이용되었어요. 바로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지배층이에요.

청동기 시대는 농경이 더욱 발전하여 벼농사까지 하게 되었고, 생산량이 늘어나 사유 재산이 발생하고, 빈부의 차이가 커지면서 계급이 발생했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바로 고인돌은 계급내의 지배자가 죽으면 그의 권위를 상징하는 무덤이었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청동기로는 비파형동검도 있지요.

->비파형동검

이러한 청동기 문화 속에서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탄생하게 되었답니다.

고조선의 단군신화에 대해서는 초등학교부터 들어서 알고 있을텐데요. 고조선은 신화로만 존재하는 이야기가 아닌 청동기문화 속에 계급사회에서 등장하게 되었고, 다양한 역사책에도 등장하는 우리 역사의 최초의 국가랍니다.

  1. 구석기 vs 신석기

2. 청동기시대

① 청동은 지배층이 사용하는 도구에 이용(비파형 동검)

② 농경의 본격화, 벼농사 발달

③ 사회 변화 : 계급의 발생(고인돌)


3. 고조선

① 건국 : 단군왕검 건국

② 독자적 청동기 문화권 : 비파형 동검과 탁자식 고인돌 분포

③ 법률(8조법) : 생명 존중, 노동력과 사유 재산 중시, 계급 발생 추측 가능



오늘 수업과 관련된 보충 2문제와 심화 1문제를 풀어봅시다. 1,2번 보충문제는 꼭 풀어보고 3번 심화 문제도 도전해보세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내용 구성: 채상훈(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