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채상훈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힘든 한해를 보낸 친구들이 조금은 휴식을 취해도 될 겨울 방학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중등 학교가자 닷컴의 겨울 캠프에 들어오셨다는 것이 너무나 멋진 학생들이라는 게 드러납니다. 선생님이 2학기에 여러분이 배웠던 많은 내용을 조금은 간단하게 6개의 주제로 요약해보았습니다. 그럼 우리 같이 이번 학기 역사 내용을 간단히 정리 한번 해볼까요?

나라를 대표하고 나라를 이끌었던 조선의 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 여러분 조선시대 왕의 첫 글자를 따서 외우거나 어느정도 알고 있는 친구들이 많죠?

조선은 왕조 국가라 왕이 그만큼 중요하다보니 그랬었어요^^


본격적으로 내용을 배우기 전에 우선 "조선왕쏭"을 한번 들어볼까요?


"조선왕쏭"에 등장한 조선의 왕은 총 몇명이나 있었나요?

정답은 27명입니다^^ 아직 못들어본 왕이 있다구요??

그건 바로 여러분이 내년 역사 시간에 고종과 순종 때 해당하는 역사를 배우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럼 여러분이 생각하는 조선시대 최고의 왕은 누구인가요? 친구들마다 생각과 의견이 다양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세종, 정조 이 두분을 답하는 친구들이 많을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이 두분에 대해서 한번 더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최고는 아니지만 당시 왕에서 쫓겨났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다양한 평가를 듣고 있는 광해군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조선시대는 물론 우리 역사상 최고의 왕으로도 손꼽히는

세종대왕과 정조대왕의 업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게요^^

누구나 최고의 왕으로 인정하는 세종께서는 아버지 태종이 이룬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유교 정치와 민족 문화를 발전시켰어요.

왕권과 신권의 조화를 추구하여 유능한 재상을 등용하였고, 유명한 집현전을 설치해 학문을 연구하게 하였고 한글을 창제하셨죠.

그 외에 최윤덕과 김종서를 파견하여 여진족을 몰아내고 4군 6진을 개척해 오늘날과 같은 국경선이 이루어지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종무를 쓰시마 섬에 보내 왜구를 토벌하기도 했답니다.

여러분이 세종대왕과 관련된 업적은 너무 잘 알고 있을거 같아서 다른 어떤 일들을 하셧는지 준비해봤어요. 영상을 통해 한 번 확인해볼까요?

< 세종대왕의 몰랐던 업적들 >

사도세자의 아들이었던 정조는 영조를 뒤 이어 강력한 탕평책을 시행했땁니다. 그는 그동안 정계에서 소외되었던 붕당의 인물들을 적극 등용했고, 탕평책에 반대하는 인물도 정치에 참여시켰어요.


정조는 규장각을 설립하여 자신의 권력과 정책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정치 기구로 만들고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했어요. 그리고 수원에 화성을 쌓아 자신의 개혁 정치를 상징하는 도시로 만들고자 했답니다.


또한, 그동안 관직 진출에 제한이 있던 서얼을 규장각의 관리에 등용하고, 노비에 대한 처우도 개선했어요.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 허용하여 상공업을 진흥하였으며, 편찬 사업에도 힘을 기울여 "대전통편" 등을 편찬했어요.


할아버지 영조와 함께 정조의 탕평책으로 왕권이 강화되면서 정치와 사회가 어느정도 안정되었답니다.


광해군은 다양한 평가가 엇갈리는 왕입니다. 쫓겨나서 조나 종이라는 왕호도 받지 못해 당대에는 폭군이었으나, '광해'라는 영화를 통해 긍정적으로 알려졌죠.

광해군은 임진왜란의 피해를 복구하는 데 힘을 기울였었던 왕이었어요. 나라의 재정을 튼튼히 하기위해 노력하고 국방력도 나름 강화했답니다. 또한, 허준이 완성한 "동의보감"을 간행하게 하기도 하였어요.

한편, 여진족의 후금과 중국의 명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펼쳐서 후금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피할 수 있게 했어요. 하지만 이러한 광해군의 중립 외교는 명에 대한 의리를 중시한 세력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어요.

또한 이복 동생인 영창 대군을 죽이고, 계모인 인목대비를 폐위하여 유교 윤리에 어긋난다는 비판을 받고 결국 쫓겨나게 되었답니다.

공과 과가 있는 광해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러분 고생하셨어요. 조선에는 오늘 살펴본 3명의 왕 말고도 24명의 왕이 더 있답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더 알고 있나 간단한 퀴즈를 한 번 풀어볼까요^^

내용구성 : 채상훈(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