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와 정보(2)

자료와 정보

정보 구조화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알맞은 구조화 방법을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영상을 통해 정보 구조화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보 구조화

1. 정보 구조화 의미

정보 구조화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자료 간의 관계를 단순하게 만들고 의미있게 조직하는 것입니다.

2. 정보 구조화의 필요성

정보 구조화하면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구조화는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 관리 앱(노트)

정보 구조화 방법

1. 표

서로 다른 기준(행과 열)을 중심으로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각 열은 주로 다양한 특징이나 속성들을 표시하며, 행은 각각 자료의 집합이 됩니다.

2. 다이어그램(diagram)

점, 선, 도형 등을 이용하여 자료 간의 추상적인 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막대 그래프, 원 그래프, 순서도, 선형, 계층 구조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파워포인트의 스마트아트 기능을 정보를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더 알아보기

빅데이터란 무엇일까요?

빅 데이터란 단순히 많은 양의 데이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기존의 문서 형태뿐만 아니라 소리, 동영상, 사진, 위치 정보 등 여러 형태의 정보를 저장하고 이러한 정보로부터 의미를 찾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즉, 빅 데이터는 인터넷 검색 내역, 카드 결제, 쇼핑 내역, 방문한 페이지, 휴대 전화 통화량, 문자, SNS 메시지, 도로 교통량 등 매우 다양하고 방대하며 생성주기가 짧은 데이터 간의 의미가 있는 연관 관계를 찾는 기술입니다. 이전에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도, 분석할 수 있는 기술도 없어서 활용이 어려웠지만, 저장 장치의 가격이 내려가고 정보 처리 기술의 발달로 많은 양의 데이터도 아주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빅데이터가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빅데이터의 특징 - 3V

  • 양(Volume): 기존 방식으로 저장, 관리, 분석이 어려울 정도로 데이터의 양이 많아야 합니다.

  • 속도(Velocity): 데이터 생성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 다양성(Variety): 데이터가 다양해야 합니다.(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도 처리 가능)

빅데이터 활용 사례

오늘 배운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

<내용 및 이미지 출처: (주)원교재사_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구성: 홍대화 선생님(대구 대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