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신선식품 배송을 잘 이용합니다. 특히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편리한 식품 배송 시스템을 매우 만족하며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뉴스 기사가 마음에 와 닿아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

💨우리 같이 생각해볼까요? 신선식품 배송에 왜 드라이아이스와 아이스팩을 넣어서 배송할까요? 물질의 상태 변화와 관련하여 여러분들의 생각을 아래 패들렛에 올려 주세요.

신선식품 배송 늘자 드라이아이스·아이스팩도 ‘대박’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신선식품 배송이 급증하면서 배송 필수품인 드라이아이스와 종이 아이스팩 업체들이 함박웃음 짓고 있다. 특히 기업의 친환경 경영 트렌드와 맞물려 스티로폼을 대체하는 종이 패키징이 인기를 얻고 있다.

2017년 설립된 00컴퍼니는 건자재를 납품하던 기업이었지만 현재 대부분 매출은 종이 아이스팩에서 나온다. 00컴퍼니는 2018년 기존 아이스팩이 재활용이 어려워서 소비자가 불편함을 겪고 환경에도 좋지 않다는 점에 착안해 종이 아이스팩을 개발했다. 00컴퍼니가 공급하는 제품은 포장지 외부는 종이, 내부는 생분해성 필름, 내용물은 물로 구성돼 대부분 재활용이 가능하다.

이런 친환경 요소에 힘입어 유통업계에서 종이 패키징 제품 사용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00컴퍼니는 스티로폼 박스를 대체할 종이박스도 공급하고 있다. 바인컴퍼니 관계자는 “기존 스티로폼 박스 정도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결로에 의해 젖는 것을 방지하는 종이박스를 만들었다”며 “친환경 제품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R&D)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드라이아이스를 만드는 업체도 상황이 비슷하다. 통상 여름이 성수기인 드라이아이스 업체는 올해 신선식품 배송 수요가 급증하면서 때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드라이아이스는 얼음보다 낮은 영하 78.5도까지 내려가고, 승화 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통해 세균과 곰팡이 등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에 주요 신선식품 배송 시 드라이아이스가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 아래 영상 시청을 통하여 물질의 상태 변화 시 출입하는 열에너지 명칭 및 열에너지 이용 사례를 공부해봅시다. 그리고 상태 변화 그래프에 대한 수업 영상도 같이 시청해주세요! 중요한 내용은 기록 필수!!🎫

▣시청한 영상과 교과서를 참고하여 아래 물음에 대한 답을 워크 시트에 적어주세요. ③, ⑥에 해당하는 예시는 1가지 이상 적어주세요. (*③, ⑥에 해당하는 답은 학생들마다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으므로 정답 입력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수 결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융해, 기화, 승화(고->기)로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는 열에너지를 ( ① )하기 때문에 그 물질 주변의 온도는 ( ② ). 예로는 ( ③ )이 있다.

▶ 응고, 액화, 승화(기->고)로 상태 변화가 일어날 때는 열에너지를 ( ④ )하기 때문에 그 물질 주변의 온도는 ( ). 예로는 ( )이 있다.


액체가 응고하는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는 온도를 ( )이라 하고, 고체가 융해하는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는 온도를 ( )이라고 한다. 그리고 액체가 끓어 기체로 상태 변화 하는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는 온도를 ()이라고 한다.




▣ 혹시 피시엠(PCM)에 대해 들어 본 적 있나요? PCM(Phase Change Materials)은 상태가 변하면서 열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물질로,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선과 우주 비행사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것입니다. PCM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우리 같이 알아봅시다.👀

▲PCM이 포함된 섬유를 이용하여 제품을 만들 경우 온도가 낮아질 때에는 PCM이 액체에서 고체로 ( ⓐ )하면서 열에너지를 ( ⓑ )하여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온도가 높아질 때에는 피시엠이 고체에서 액체로 ( ⓒ )하면서 열에너지를 ( ⓓ )하면서 체온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열에너지의 출입으로 온도를 조절해야 하는 곳에서는 PCM 시스템을 통하여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여 지구 온난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이번 차시는 상태 변화 시 출입하는 열에너지 및 상태 변화 그래프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봅시다!

최근 며칠 동안 북극 한파의 영향으로 기온이 매우 낮아졌습니다. 이번 4차시의 제목이 현재 우리 모두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것만 같네요. 🥶 추운 겨울 모두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수고했습니다.

내용 구성: 김보경(서동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