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종교는?

구분에 따라 세계 4대 종교는 조금은 차이는 있지만

세계의 1/3이 믿는 기독교(카톨릭+개신교), 1/4이 믿는 이슬람교, 그리고 대략 7%가 믿는 불교

그리고 무려 10% 이상이 믿는 이 종교가 있지요.

이 종교는 무엇일까요?

세계 4대 종교 중에 무려 2개가 인도에서 만들어졌답니다.

바로 불교와 힌두교죠^^

오늘은 두 종교와 관련해서 인도의 역사를 조금 알아볼까해요.

불교

인더스 문명을 파괴하고 지배했던 아리아인들은 브라만교와 카스트제를 만든 거는 여러분이 4대문명을 배우면서 알게 되었을 거에요.

카스트제 내에서 왕과 상인은 브라만보다 낮았고, 브라만교의 제사 의식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었죠. 이에 왕과 상인 계층을 중심으로 브라만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답니다.

이러한 상황에 석가모니가 불교를 창시했어요. 그는 자비와 평등을 강조하고 누구나 바른 생각과 언행으로 해탈에 이를 수 있다고 했지요. 불교는 브라만교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큰 지지를 받았답니다.

불교는 마우리아 왕조의 아소카 왕의 장려로 개인의 해탈을 중시하는 상좌부 불교가 실론 섬(오늘날의 스리랑카) 및 동남아시아로 퍼졌어요.

쿠샨 왕조 때는 카니슈카 왕은 곳곳에 거대한 불교 사원과 탑을 세워 모든 사람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강조하는 대승 불교의 발전을 이끌었고, 승려를 중앙아시아와 티베트, 중국으로 보내어 대승 불교를 전파했답니다. 그 결과 대승 불교는 아시아 여러 지역으로 퍼져나갔지요.

힌두교

굽타 왕조 때 불교는 초기의 정신을 잃어 갔고, 브라만교는 비판을 받던 복잡한 제사 의식과 값비싼 제물을 요구하던 관습을 개혁하고, 불교를 비롯한 다양한 신앙을 포용하였어요.

힌두교는 이러한 브라만교를 바탕으로 성립하여, 굽타 왕조의 지원 아래 널리 퍼져나갔답니다.

힌두교에서는 카스트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면 더 나은 카스트로 태어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이에 힌두교의 전파에 함께 카스트제가 인도 사회에 뿌리 깊게 자리 잡게 되었지요.

그리고 카스트에 따라 힌두교도가 지켜야 할 규범을 담은 "마누 법전" 이 편찬되었어요.

이후 인도에 무굴 제국이 성립되면서 이슬람교가 퍼져나가기도 했지만, 인도인들의 최대 종교는 힌두교가 되었고, 이후 이슬람교를 많이 믿는 파키스탄은 분리되었지요.

오늘은 인도에서 탄생한 두 종교에 대해 알아봤어요. 하지만 우리가 두 종교를 안다고 인도의 역사를 알았다고 할 수는 없을거에요... 그래서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인도 역사를 정리한 영상을 선생님이 찾아봤어요.

정리 차원에서 10분만 투자해 보세요^^

내용구성 : 채상훈(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