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다시 보기

발간취지

대구의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잘 알고 잘 이해하는 것은, 그들이 대구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대구에 대한 애정, 자부심 같은 긍정적 인식을 가지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대구와 역사와 문화를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대구교육의 중요한 과제다.

대구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는 것과 더불어, 경상북도의 역사와 문화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두 지역은 고대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문화, 경제 등 여러 영역에서 공유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지식의 전달이 중요함에도, 현재의 정규 교과과정에서 대구·경북의 역사와 문화를 자세히 배우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 점을 보충하기 위해 대구광역시교육청은 2021년 우선적으로 대구시 학생들의 지역 이해자료로서 『내 고장 대구·경북 다시 보기』를 펴내게 되었다.

구성 & 특징

10개의 단원


대구와 경북의 역사와 문화 부문을 중심으로 하여, 사회·자연·경제 등을 주제로 하는 10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에는 주제별로 중요한 사건, 장소, 인물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각 단원은 단원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3~4개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식 전달


내용 전개 방식은, 객관적 사실 기술을 기본으로 하되 주제의 성격에 따라 스토리텔링 방식의 구성을 활용하여 좀 더 쉽게 내용을 전달하려고 하였다. 또 각 내용과 관계있는 사진자료와 일러스트를 첨부하였다. 아울러 일부 본문에는 지식 확충을 위한 특별 섹션 텍스트를 추가하였다.

또 본문 내용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보충을 위해, <대구 지식 플러스>(대구 편), <우리고장 지식 플러스>(경북 편), <한 걸음 더 역사 속으로> 란을 다수 배치하였다.



토론과 체험을 통한 학습 심화


10개의 단원 별로, 대구를 다룬 섹션이 끝날 때마다 <speed up 생각 키우기>, <뚜벅뚜벅 교실 밖 대구 역사체험>을 실었다. <speed up 생각 키우기>에선 각 단원의 내용과 관계있는 생각&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사고력 및 토론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 <뚜벅뚜벅 교실 밖 대구 역사체험>에는 본문 내용과 관계있는 체험학습 현장정보를 실었다.


단원별 보기

e-book 보기

내고장대구경북다시보기_전체_new.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