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 계란 삶아 보신 적 있으신가요?

🐔계란으로 할 수 있는 요리가 많다 보니 선생님은 식사를 준비할 때 계란을 자주 꿉기도 하고 삶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이런 실수를 잘 하진 않는 편이지만 선생님도 요린이 시절에 계란을 삶다가 저런 대참사를 많이 겪었습니다. 아까워서 버리진 못하고 최대한 멀쩔한 부분만 정리해서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요린이 친구들이 저런 대참사를 겪지 않게 우리 원리를 같이 탐구해보아요!

그럼! 이런 대참사는 왜 생겼을까요? 자신이 알고 있는 대로 위 패들렛에 의견을 남겨 주세요.

▣ 오늘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내용은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입니다. 지난 1차시 수업에서는 기체의 압력과 부피와의 관계였죠? 이 때 온도는 일정하게 유지해둔 상태에서 기체의 압력과 부피와의 관계를 알아봤습니다.

그럼,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는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요? 맞습니다.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시켜 둔채 온도를 변화시킬 때 일어나는 기체의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둘 간의 관계를 알아봐야겠네요. 아래 두 영상은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영상입니다. 영상 속에는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가 적용된 신기한 현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메모도 하면서 영상 시청해주세요!

위 두 영상의 내용을 같이 정리해봅시다.

실린더 속 피스톤 위에 올려져 있는 추의 개수는 한 개로 모두 같네요. 추의 개수가 같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맞아요! 기체에 작용하는 압력의 크기는 같다(일정하다)는 말이겠죠! 그럼 변화를 준 건 뭘까요? 바로 바로...온도 입니다. 온도를 낮추면 기체 입자의 운동은 느려지고, 충돌 횟수도 감소하여 기체의 부피는 감소하겠죠! 반대로 온도를 높이면 기체 입자의 운동은 활발해지고, 충돌 횟수도 증가하여 기체의 부피는 증가하게 됩니다. ①~⑥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step 4> 문제에 적어주세요.

▣ 과자 봉지 속에는 과자의 파손과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질소 기체가 들어 있어요. 그런데 이 질소 기체입자들이 열을 받게 되면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봉지가 빵빵해지는 일이 발생될 수 있답니다.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를 적용하여 한번 더 이 현상의 과학적 원리를 정리해봅시다!💖

▣ 일상 생활 속에서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가 적용된 예를 찾아 그 원리를 같이 탐구해봅시다.

🍀마시던 pet병 물통을 냉장고에 넣고, 시간이 지난 후 냉장고를 열어보면 pet병이 찌그러져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요? 그리고 뜨거운 음식을 담은 그릇에 랩을 씌운 후 보면 랩이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그 이유를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를 적용하여 <step 4> 문제에 적어주세요.

🍀겨울철 권장수치보다 약간 높게 공기압을 맞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를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를 적용하여 <step 4> 문제에 적어주세요.

오늘 우리는 기체의 온도와 부피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들 앞으로 일상에서 온도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변하는 현상을 많이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학교가자 닷컴의 오늘 이 시간을 기억해주세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이번 차시 수고 많았습니다. ★

👩‍🏫 지난 시간 우리는 기체의 압력과 부피 관계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1차시 <step 4> 정답 확인해봅시다!

2. ① 증가 ② 감소 ③ 멀어짐 ④ 감소 ⑤ 증가 ⑥ 가까워짐 3. ⑦ 낮아 ⑧ 증가 ⑨ 감소 4. 공기 펌프를 누르면 부피가 줄면서 압력이 커져 타이어 안으로 공기가 들어간다. 5. 수면으로 올라갈수록 물속의 압력이 작아지므로 공기 방울의 부피가 점점 커진다. 6. 높이 올라갈수록 대기압 작아지기 때문에 풍선의 부피가 커진다. 7. ③ 8. 헬륨 풍선이 하늘 높이 올라갈수록 점점 커진다. 물속에서 잠수부가 내뿜은 공기 방울이 수면에 가까워질수록 커진다.

[출처] 삶은 계란 : https://blog.naver.com/dlqkqh2015/220545359987,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0순위 ‘타이어 공기압: https://blog.naver.com/abctire1/222190419789, 냉장고 속 pet병, 랩 씌운 그릇:

https://www.youtube.com/watch?v=BJdALwF3Blc

내용구성 : 김보경(서동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