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up, everyone! This is Oh T.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이 수업도 다함께 열심히, 힘차게 보내봅시다!
지난 시간에는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Climate Crisis(기후위기)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을 진행해 보았죠? 우리에게 닥친 이 문제와 중요성이 확 와닿았는지요?
한국에도 기후위기에 관한 자료들이 많지만, 더 다양한 정보를 얻는데는 영어를 활용해 해외 사이트들을 살펴보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그런 사이트들을 살펴보며 여러분이 자료를 조금씩 모아 볼거에요. 그리고 여러분이 환경과 기후변화, 위기에 대해 가지게 된 주장을 영어로 표현하는 방법들, Techniques of Persuasion에 대해 살짝 다뤄보려고해요.
Are you guys all ready? 준비되었다면 시작해봅시다!
Look at the numbers decreasing so fast. What do the numbers mean?
위 사이트는 무엇을 알려주는 것 같나요?
2'C Scenario 와 1.5'C Scenario의 차이점이 무엇인것 같나요? (사이트로 들어가 클릭해보세요!)
아래 패들렛에 여러분의 생각을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작성하기전에 먼저 budget , emission, deplete(d)의 뜻을 검색해보면 더 이해하기 쉽겠죠?
Let's learn some more.
옆의 사이트로 들어가보세요.
간단히 회원가입 (이메일 주소입력)을 하면
Climate Change와 How we should act에 관한 아주 짧은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보세요. 설정에서 영어 자막을 설정하고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쉽답니다.
여러분이 몰랐던 표현/단어들을 메모하고 노트에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Climate Change에 대해 여러분이 새로 알게 된 점들을 메모 해두세요. 나중에 우리가 주장하는 글을 쓸 때 필요한 자료가 될 것이랍니다!
FYI: For Your Information
옆의 사이트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Your Plan, Your Planet이라는 사이트랍니다.
여러분이 매일매일 만들게 되는 작은 선택들이 지구와 기후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 알려주는 사이트에요.
게임형식으로 되어있어서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여러분이 실천해야하는 일에 대해 궁금한 친구들은 꼭 한번 시도해보길 바래요!:)
여러분은 살면서 얼마나 많은 글을 읽었나요?
아마 매일매일 어떤 형식/길이의 글이든 읽고 있을거에요~!
글의 목적엔 여러가지가 있죠? To inform(정보를 알려주기 위해서 쓰는 글), to persuade (상대방을 나의 주장과 의견에 동의할 수 있게 설득하는 글), to entertain(다른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위해 ) 등등 우리는 다양한 글들을 쓰고 읽고 있어요!
여러분이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읽게 될 많은 수능지문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작성된 글들이 많을거에요!
나중에 대학생이 되거나 직장인이 되어서 읽게 되는 글들도 마찬가지구요.
오늘 우리는 그 중에서도 영어로 작성된 persuasive writing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배워볼거에요! 그리고 다음시간엔 여러분이 직! 접! 기후변화의 위험성에 대해 믿지않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글/ 혹은 기후위기에 청소년들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안내하고 행동을 촉구하는 설득하는 문장을 함께 간단히 영어로 적어볼거에요!
여러분이 직접 영어로 글을 적어보는 경험을 해보고나면 더이상 영어로 글쓰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어려워하지 않을거에요:)
<- 옆엔 설득하는 글 쓰는 법에 대해 한국어로 적힌 글이 있어요 참고로 한번 읽어보세요!
The Beauty of Persuasion: Techniques
여러분이 영어로 설득하는 글을 써 볼 수 있도록 필요한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해둔 파일이에요.
파일을 열어서 꼼꼼하게 한번 읽어보세요. 다음 시간에 있을 여러분의 글쓰기에 도움이 될 만한 표현들은 꼭 노트에 따로 필기를 해두길 바래요!
위 링크를 누르면 미국의 중, 고등학생들이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 쓴 Persuasive Writing예시가 있어요.
여러분의 오늘의 목표는 위의 글을 이해하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The Second Step에서 선생님이 정리해 준 특징이 드러나는 부분에 여러분은 단지 밑 줄을 칠거에요! 글 중 하나를 캡쳐해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Persuasive Writing의 특징이 드러나는 부분을 밑줄쳐주세요. 그리고 아래 Padlet에 올려서 친구들과 함께 특징을 공유해봅시다!
어렵지만 여러분 모두 해낼 수 있습니다! 수능 지문을 분석하는 연습을 한다 생각하면 좋겠어요:) 화이팅!
What you should be expecting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들이 오늘 공부하고 메모해둔 것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직접! 기후변화/위기/환경 문제에 대한 설득하는 글(짧은 문단)을 써볼거에요.
'기후변화의 심각성' 혹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해야 할) 일' 중 한 가지 주제로 '주장·설득하는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선생님이 위에서 알려준 Persuasive Writing의 특징과 여러 Technique들을 꼭 기억해둬야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더 준비해두고 싶은 친구들은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서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미리미리 접해보는걸 추천해요.
다 영어로 적혀있어서 분명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번 스~윽 훑어보는것만으로도 실제로 유용한 영어를 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100프로 보장해드림)
너무 어려워만 생각하지말고, 여러가지 자료들을 한 번 읽으려고 도전도 해보고,
신기한 표현은 노트에 메모도 해보고! 한 번 단순히 노트에 글을 따라 적어보는 것도 고등학교 영어 공부를 대비하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영어는 두려움을 없애고 근거 없는 자신감!일지라도 뿜뿜 가지는게 정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선생님이 첨부한 링크들을 정독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다만 한 번 쯤 접속해서 스~윽 눈으로 읽어보는걸 추천할게요:)
영어에도 도움이되는 자료이지만,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 지구를 위해 여러분이 고민해봐야할 문제들도 잘 다뤄주고 있는 자료들만 골라봤어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See You All Soon!:)
내용구성 : 오가희(대구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