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1)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문제 이해와 문제해결 절차

학습목표

  •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현재 상태, 목표 상태를 말할 수 있다.

  •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을 분석할 수 있다.

도입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전개

1. 문제란 무엇일까?


가. 문제의 의미

문제는 해결해야 할 일이나 과제를 말하는데, 원하는 결과와 현재의 상태 사이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 문제의 종류

논리적인 문제는 추리, 예측, 창조적인 방법, 절차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감정적인 문제는 사람의 욕구와 갈등을 다루는 문제입니다.

다. 다양한 문제의 유형

문제의 종류나 유형이 다양하더라도 문제를 잘 이해하고 분석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어떻게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까?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를 명확히 정의하고,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로 도달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와 순서를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문제 상태는 문제의 초기 상태를 포함하여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이전의 상태입니다.

목표 상태는 문제가 해결된 상태입니다.

3. 문제 해결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 문제 이해 및 분석: 문제를 분석하여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를 명확히 정의하고,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를 생각합니다.

나. 문제 해결 방법 찾기: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의 종류와 순서를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다. 문제 해결 방법의 실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적합하고 실행 가능한 작업을 선택하여 순서대로 실행합니다.

라. 결과 평가 단계: 실행 단계에서 문제의 해결이 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른 해결책 모색합니다.

4.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 과정

정리

내용 및 이미지 출처: (주)원교재사_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구성: 홍대화(대구 대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