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얼마나 해야할까요?

수학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운동부족으로 체중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운동을 시작하려 하는데요~ 수학이는 570 kcal의 열량을 소모하기 위해 80분 동안 달리기와 줄넘기를 하려고 합니다. 수학이는 달리기와 줄넘기를 각각 몇 분씩 해야할까요?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것. 모르는 것을 구하기 위한 여정! 지금 시작합니다. 팔로우 미~😉

[1] 궁금한게 2개?

배와 사과는 각각 얼마일까요?

우리는 값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값을 알 수 없어 구해야 하는 수를 미지수라고 하고 보통 문자 x, y로 나타냅니다. 우리가 구해야 하는 배 1개의 가격을 x원, 사과 1개의 가격을 y원이라고 두고 다음 물음에 답해봅시다.

🍎 배 1개의 가격이 사과 2개의 가격과 같아요. 이를 식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x=2y

💰 배 2개와 사과 1개를 7500원에 구입했어요. 이를 식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2x+y=7500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을 2개 얻었어요. 배와 사과 1개의 가격을 구하기 위해서는 2개의 식을 모두 만족해야겠죠?

이처럼 미지수가 2개인 두 일차방정식을 한 쌍으로 묶어 놓은 것을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일차방정식 또는 연립방정식이라고 합니다.

이제 배와 사과 1개의 가격을 각각 구하는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

[2] 궁금한 건 꼭 구하고 말겠어!

대입법과 가감법에 대해 잘 알겠나요? 아래 패들렛에 접속하여 2개의 문제를 대입법 혹은 가감법을 이용하여 풀어보세요. 자신이 푼 문제풀이를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고 친구들과 풀이 방법을 공유해 봐요!

푼 문제를 확인해 봐야겠죠? 페이지를 하나하나 넘기면서 확인해 봅시다.

배와 사과는 각각 얼마?
17번 선수는 3점 슛을 몇개 넣었을까?

이제 [생각톡톡]의 문제를 해결하여 수학이가 달리기와 줄넘기를 각각 몇 분씩 해야할지 구해볼까요? (다음 단계에 따라 문제를 풀고 확인해보세요! )

  • 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구하려고 하는 것을 x, y로 둬 볼까요?

  • 수학이는 570 kcal의 열량을 소모하기 위해 80분 동안 달리기와 줄넘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를 연립방정식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 위 연립방정식을 풀어 x, y의 값을 구해 보세요.

  • 구한 해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운동을 얼마나 해야할까?

오늘 배운 내용, 복습을 통해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죠? 칸아카데미에 접속하여 새롭게 할당된 과제를 해결해 보세요! 👍🏻

여러분, 공기업 혹은 대기업에 취직하기 위해서는 인적성검사를 치뤄야 하는데요. 위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가장 어려웠던 과목이 '수리'라고 합니다. 인적성검사 수리영역에 '연립방정식' 파트가 단골로 나온다고 해요. 우리 연립방정식을 잘 알아놔야겠죠? ^^

내용구성 : 이수예 (대구동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