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한민국의 광복 이후 자유 민주주의 발전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합시다.


우선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 발전과 관련하여 영화 예고편을 하나 보도록 할까요?

영화 제목은 '변호인' 입니다.

<영화 '변호인' 예고편>

저는 영화 '변호인'을 아주 진지하게 보았는데요. 왜 이 영화가 저에게 특별하게 느껴지냐면, 현재 우리 나라의 자유 민주주의 체제 하에서 정치적 리더들(대통령, 정치인 등)과 국민들의 관계를 아주 잘 설명해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광복 이후 자유 민주주의 체제 하에서 대한민국을 건국했지만, 처음이라 아직 서툴러 많은 시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역대 정치적 리더들(대통령, 정치인 등) 중 일부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독재를 하기도 했으며, 이에 우리 국민들은 끝까지 저항을 하며 현재의 모습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자, 그러면 대한민국 자유 민주주의 시련과 발전으로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학습해 봅시다.

한번 시작해볼까요?

여러분,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는 많은 시련을 겪으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정치적 리더들(대통령, 정치인 등)과 국민들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 속에서 현재의 우리 모습이 된 것이죠. 이 과정에서 일어난 굵직한 사건들에는 1960년의 4.19 혁명, 1980년의 5.18 민주화 운동, 1987년의 6월 민주 항쟁이 있습니다.

😁 자, 그러면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첫 번째 사건으로 1960년 4.19 혁명에 대해 알아볼까요?

<1960년 3.15 부정 선거>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은 이승만입니다. 이승만은 헌법의 연임 규정을 비상식적인 방법으로 바꾸어 가며 (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 3대 대통령까지 독재를 하게 됩니다.

1960년 3월 15일 4대 대통령, 부통령 선거에서 자유당의 이승만 정부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부정 선거를 하게 되고, 여기에서 우리 국민들은 독재 정치에 반발하게 되죠.

<3.15 부정 선거 이후 마산 시위>

마산에서 3.15 부정 선거에 대한 시위가 일어나게되고, 이 시위 과정에서 김주열 학생이 안타깝게 목숨을 잃게 됩니다.

김주열 학생의 죽음은 독재를 위해 국민의 목숨까지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자유당 이승만 정부의 잔혹함에 국민들을 돌아서게 만들었고, 이승만 독재 정권을 타도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시위가 일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4.19 혁명입니다.

<이승만 대통령 하야로 기뻐하는 시민들>

자유당 이승만 정부의 시위 진압 과정에서 많은 국민들이 희생되었지만, 우리 국민은 끝까지 저항하였고, 그로 인해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를 선언하고 독재 정치는 막을 내리게 됩니다.

4.19 혁명은 국민의 힘으로 독재 정권을 무너뜨린 민주 혁명으로 이후 우리 나라 민주화 운동에 토대가 되었습니다.

😊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시련과 발전, 두번째 사건으로 1980년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아봅시다.

<국가 보훈처 - 영화 '화려한 휴가' 속 5.18 이야기>

영화 '화려한 휴가' 소개 영상을 통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아봅시다.

영상을 보니 어떤가요? 우리 국민들의 의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나요? 이렇듯 우리 국민들은 독재에 맞서 끝까지 싸우면서 민주주의를 지켰습니다.

박정희 정부가 1979년 10.26 사태로 끝이 나게 되고, 전두환 중심의 신군부가 12.12 사태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신군부는 서울에 비상 계엄령을 선포하였지만, 민주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시위는1980년 5월에 극에 달하게 되고(서울의 봄), 신군부는 비상계엄령을 전국에 확대 실시하게 됩니다.

이에 반대하여 광주에서는 시위가 일어났지만, 신군부가 공수 부대를 투입하여 발포하는 등 폭력적으로 진압하여 많은 시민과 학생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광주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시민군을 조직하여 대항하였지만, 계엄군에 의해 무력으로 진압되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의 열망과 의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는 운동으로 1980년대의 민주화 운동의 토대가 되었답니다.

<12.12 사태, 신군부>

<1980.5월, 서울의 봄>

<광주 시위대와 공수 부대>

<가족을 잃은 광주의 어린이>

😊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시련과 발전, 세번째 사건으로 1987년 6월 민주 항쟁에 대해 알아봅시다.

<6월 민주 항쟁 박종철 추모 집회>

전두환 정권이 끝나갈 1987년. 대학생 박종철군이 경찰들의 고문으로 사망했음이 밝혀지자, 전두환 정권에 반대를 하는 시위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국민들은 선거인단의 간접 선거가 아닌, 우리 국민 스스로의 힘, 즉 직접 선거로 대통령을 선출하고 싶었습니다.

<6월 민주 항쟁>

하지만 전두환 정권은 이를 거부하였고, 계속해서 간접 선거 방식을 유지한다는 발표를 했죠(호헌 조치). 이에 우리 국민과 학생들은 전국적인 시위를 했고, 이것이 바로 1987년의 6월 민주 항쟁입니다.

국민들이 원했던 것은 간단했습니다. 더이상 군부에게 정치를 맡길 수 없다는 것과 대통령 국민 직선제 헌법 개정 요구였습니다.

<6.29 민주화 선언>

전두환 정권의 강경한 진압에도 불구하고, 국민들과 학생들의 시위가 점점 규모가 커지자 당시 노태우(차기 대통령 후보)는 '6.29 민주화 선언'을 통해 대통령 직선제 수용을 발표합니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은 우리 국민의 힘으로 다시 한번 시련을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뜻깊은 사건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시련과 발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민주주의를 지키려 의지와 저력이 느껴지시나요?

마지막으로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고, 덤으로 6월 민주 항쟁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1편을 감상해봅시다.

<문제를 스크롤하면서 다같이 풀어보아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잘못을 바로 잡는 힘>

<참고>

  • 영상 출처 : 유튜브 밑의 제목 및 출처 확인

  • 사진 및 그림, 내용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중학교 3학년 역사2 교과서

내용구성 : 김용남(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