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우정을 맺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정선의 <인왕제색도>에 얽힌 우정에 관한 이야기를 아나요?

인왕산 밑에서 태어난 정선이병연은 평생을 함께 한 절친한 친구 사이였다고 합니다. 정선은 화가가 되고 이병언은 시인이 되어 이병연이 시를 적어 보내면 정선은 그 시를 그림으로 옮겼다고 합니다. 작품 〈인왕제색도〉는 정선이 친구 이병연의 건강을 염려하는 마음과 그들의 깊은 우정을 나타내는 명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정선이 <인왕제색도>를 그린 이유를 생각해보고 진정한 우정을 맺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생각해보아요.


친구와 갈등 해결법을 탐구해보아요.

친한 친구 사이라도 서로 사귀면서 뜻하지 않게 갈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갈등 그 자체를 걱정하는 것보다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친구관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라는 속담처럼 갈등을 잘 해결하면 친구 사이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연암 박지원의 친구 간 갈등 예방법이 담긴 글을 읽고
패들렛에 나만의 갈등 예방법, 해결법을 써보아요.

갈등은 언제나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거나, 갈등이일어난 초기에 즉각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연암 박지원의 다음과 같은 태도는 갈등을 예방하거나 해결하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우정을 나누는 데 필요한 건 언어 능력이 아니라 마음을 열고 있는 그대로를 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건 웃음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웃어라, 그러면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박지원 "열하일기 上"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친구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메세지 전송하기!

우정은 친구와 좋은 만남을 지속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좋은 만남을 통해 진정한 우정을 맺기 위해서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겨울 방학으로 연락을 뜸해졌거나 보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지금 바로, 친구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메세지를 전송하고 인증샷을 올려주세요.

다음 '인증샷 올리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샷을 올려주면 됩니다^^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