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드웨이' 전투 모습>

오늘이 벌써 마지막 시간이네요. 인사는 오늘 학습이 모두 끝난 다음에 하도록 해요. 마지막 시간은 '제 2차 세계 대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제 2차 세계 대전과 관련된 영화 '미드웨이(2019)'의 비행기 전투 모습을 한번 보도록 할까요?


이 영화는 제 2차 세계 대전 중 1941년 일본이 미국의 하와이 진주만을 공격하는 태평양 전쟁을 시작으로 미드웨이 해전까지, 미국과 일본의 전쟁을 화려한 비행기 전투씬으로 찍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영화입니다.

제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이후 프랑스 파리에서 강화 회의가 열린 것은 다 아시죠?(지난 시간에 공부함^^) 승전국들은 독일이 전쟁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고, 독일에게 군비를 감축하고 연합국에게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하도록 했습니다. 즉 다시는 독일이 전쟁을 하지 못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었죠. 전쟁이 끝난 이후 독일도 다시 정신을 차리고 경제 발전을 하려고 노력하였지만, 막대한 배상금은 어쩔 수 없는 발전의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29년 세계 경제 대공황이 일어나게 되었고, 독일은 이에 주저앉고 맙니다.

독일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선택을 하였을까요? 이것이 오늘 배울 제2차 세계 대전의 핵심입니다.

자, 그러면 제 2차 세계 대전....... 한번 시작해 봅시다.^^

1929년 세계 경제 대공황은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을까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은 어떠한 정책을 폈을까요? 그러한 과정에서 제 2차 세계 대전이 왜 일어났는지, 그리고 대전 이후 전세계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자, 그러면 우선 '세계 경제 대공황'과 '전체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저스티스의 역사 여행 - 대공황, 전체주의 >

제 1차 세계 대전 이후 호황을 누리던 세계 경제는 1929년 미국의 주가가 대폭락하면서 대공황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은행과 공장 문이 닫고, 실업자가 급증하게 되죠.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 대공황은 전세계로 퍼져 나가 많은 나라들이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겪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은 '뉴딜 정책'을 통해 정부가 경제 활동을 통제하면서 대규모 공공사업과 최저 임금제, 사회 복지 정책을 펴 실업자를 구제하고 경제를 회복시킵니다.

영국, 프랑스 등은 자신의 식민지, 자치령을 묶어서 '블록 경제'를 실시하여 위기를 극복합니다.

문제는 제1차 세계 대전에서 패한 독일과 아직 후발 산업 국가였던 일본이었죠. 이 두 나라는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국가나 민족 같은 집단의 이익을 우선하는 '전체주의'를 내세우며 침략 전쟁을 통해 경제 대공황을 벗어나려 합니다.

이로 인해 제 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게 된 것이죠.^^

<대공황 - 미국의 실업자>

<뉴딜정책 - 테네시강 댐 공사>

<군중의 환호 받는 히틀러>

😁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제 2차 세계 대전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궁금소 - 10분만에 알아보는 2차 세계 대전>

1939년 독일은 소련과 불가침 조약을 맺고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제 2차 세계 대전은 시작이 됩니다. 이에 영국과 프랑스는 대응하였지만 오히려 독일에게 파리가 함락되죠. 하지만 연합국의 반격으로 전쟁은 장기화되고,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자 소련도 연합국의 편에 서면서 독일은 점점 불리해지게 됩니다.

한편 일본은 전쟁 물자를 얻기 위해 동남 아시아를 침공했지만 곧바로 미국의 제제를 받게되고, 이에 하와이의 진주만을 공격하여 태평양 전쟁(1941)이 일어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이 본격적으로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게 되면서 전쟁은 연합국에게 유리해 집니다.

연합국의 공격으로 이탈리아, 독일의 전체주의 정권이 무너졌고, 일본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자 무조건 항복을 하면서 전쟁은 끝이 나게 됩니다

제 2차 세계 대전 과정에서 대량 학살과 인권 유린, 대량 살상 무기의 등장 등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이에 전쟁 재발 방지와 국제 평화를 위해 '국제 연합(UN)'이 창설되어 현재까지도 세계 평화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유대인 포로 수용소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중 >

< 히로시마 원자 폭탄 투하 >

< 전쟁 이후 - 국제 연합(UN) 창설 >

여러분, 오늘은 제 2차 세계 대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경제 대공황, 전체주의, 전쟁의 과정과 국제 연합의 설립까지... 잘 학습하셨나요?

마지막으로 제 2차 세계 대전과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고, 덤으로 이와 관련된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의 OST 를 끝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OST - Life is Beautiful >

<문제를 스크롤하면서 다같이 풀어보아요^^>

<참고>

  • 영상 출처 : 유튜브 밑의 제목 및 출처 확인

  • 사진 및 그림, 내용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중학교 3학년 역사2 교과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습니다. 남들이 다 놀고 있는 이 겨울 방학에 내가 지금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것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다른 사람보다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남은 방학 기간 동안 입학하게 될 고등학교 준비 잘하시고,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마음 속으로 빌겠습니다. 지금까지 중학교 3학년 역사, 중등학교가자닷컴 겨울캠프를 학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구성 : 김용남(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