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갈등, 다양한 지리적 문제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이 불러온 쓰나미는 후쿠시마에 큰 타격을 안겼습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이 지리적 문제는 주변국들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었는데요. 어떤 일인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봅시다.

🐨 세계의 다양한 지리적 문제를 찾고 공유해보아요.

패들릿에 접속해주세요. 세계의 다양한 지리적 문제에 관한 영상, 기사 등을 검색하여 다음과 같이 공유해봅시다.

(1) 세계의 다양한 지리적 문제에 관한 영상 또는 기사 검색하여 공유할만한 것 선택하기

(2) 패들릿에 링크를 걸고 간단한 내용 요약과 그에 대한 성찰 쓰기

(3) 다른 친구들의 글에 공감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거나, 관련된 질문하는 댓글달기

😄 카스피해 지역에 포스팅된 선생님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 세계의 다양한 지리적 문제

  • 지역 격차와 빈곤 문제

  • 지역 간 불평등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

🐨영상을 보고 패들릿에 접속하여 다음 활동을 해봅시다.

아래의 주제별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영상을 시청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나 탐구해보고 싶은 질문을 메모해봅시다. 메모한 것은 패들렛에서 친구들과 공유하며 더 깊이있게 공부해봅시다.

(1) 새롭게 알게된 것 5가지

(2) 탐구 질문 3가지

(3) 다른 사람의 탐구 질문에 대한 탐구 결과 댓글

[1] 세계 기아 문제의 원인

[2] 열대림 파괴와 생물 다양성의 감소

[3] 지역별 발전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4]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의 현황 비교

[5] 저개발 국가의 빈곤 해결을 위한 노력

[6] 국제기구와 비정부 기구의 노력

🐨 패들릿으로 와글와글

🐨나만의 개념지도를 만들어봅시다.

아래에 제시된 용어를 연결짓고 개념과 용어, 사례를 추가하여 나만의 개념지도를 완성해봅시다. 주제마다 개념지도를 만들어 6개의 개념지도 노트를 완성해봅시다.

(1) 아래에 제시된 용어를 활용

(2) 핵심 개념, 관련 개념을 연결지어 개념지도를 구성

(3) 제시되지 않은 용어, 사례 등을 추가하여 개념지도를 완성

🐨우리 함께 만들어가요. 아름다운 세상~

여러분, 이렇게 생긴 마크를 본 일이 있나요?

마크 아래 새겨진 단어를 보면 어느정도 추측할 수 있을텐데요. 바로 공정 무역 마크입니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로 세상이 더욱 풍요로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세계의 빈부 격차는 오히려 더 커졌습니다. 일찍이 큰 성장을 이룬 선진국은 저개발국과의 국제거래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국제거래에 있어 선진국은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시스템을 만들어 저개발국에 작은 대가만을 지불하고 큰 이득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공정 무역인데요. 공정 무역이란 무엇인지, 또 공정 무역과 관련하여 우리가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미션!] 배움을 앎으로, 앎을 삶으로! 인증샷 올리고 상품 응모하기

여섯 번의 사회 콘텐츠 학습을 완료한 여러분, 정말 수고하였습니다.

여러분 사회 학습 안내 영상 속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기억나나요? (기억 안나면 다시 시청 gogo!) 여러분이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은 마지막 차시를 맞이하여 행동하는 민주 시민이 되기 위해 미션을 해보도록 할게요! 열심히 참여한 친구에게는 상품이 있으니 열정을 담아 참여해보아요!

[미션1] 배움을 앎으로! >> 지금까지 만든 개념지도 중 BEST 1개의 사진을 찍어 제출해주세요. (여러 개를 올리면 상품 당첨 확률 UP!)

[미션2] 앎을 삶으로! >> 아래 두 가지 인증샷을 제출해주세요.

① [4차시] '플라스틱 없이 살수 있을까?' 활동에서 세운 자신의 실천 원칙을 실천하는 인증샷(원칙을 쓴 종이와 그것을 실천하는 모습이 한꺼번에 나오는 사진)

② [6차시] '공정 무역 바로알기' 활동에서 공정 무역을 홍보하는 SNS 포스팅 또는 SNS 대화 인증샷(해당 포스팅 링크와 인증샷)

🐨성찰하고 성장하기

내용구성 : 김진아(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중학교)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