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낯선 것이나 한 마디로 표현하기 어려운 복잡한 대상을 설명할 때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기막힌 비유 또는 생동감 있는 예를 들어 독자의 연상을 유도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사물에 비유법을 활용하면 상대가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본인의 말에도 설득력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독자들은 낯선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익숙한 비유 대상과 비교하며 연상하는 과정을 통해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나갑니다.

사람들은 보통 길고 장황한 표현보다 ‘예를 들어 말하기’를 선호하지요. 어떤 사람이 ‘그녀는 상대방의 말을 듣자 부끄러운 감정이 일어나, 교감신경이 흥분되고 아드레날린 분비가 늘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모세혈관이 확장돼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났다’라고 말했다고 생각해보세요. 쉽게 이해하기 어렵겠지요? 비유법을 활용해 ‘부끄러워하는 그녀의 얼굴은 잘 익은 사과 같았다’라고 표현하면 한결 단순하면서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을 거예요.

비유를 사랑한 K-POP

자, 그럼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래 가사 중에서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참신하고 재미있는 비유를 사용한 예를 찾아 친구들과 공유해봅시다.

선생님이 찾은 노래는 트와이스의 FANCY입니다. 오른쪽 패들렛을 클릭하여 이 노래의 어느 부분에 비유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자, 클릭!

시의 비유적 표현

비유에 대해 다시 체크해볼까요? 비유의 뜻과 비유에 필요한 두가지 개념을 떠올려보고 설명해봅시다. 제대로 말할 수 없다면, 이 영상을 통해 다시 한 번 공부해봐요.

시에 쓰인 상징

선생님, 상징도 비유 아닌가요? 비유와 상징, 어떤 면에서 비슷하고 또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을까요? 알 것도 같고 모를 것도 같다면 이 영상으로 다시 한 번 공부합시다!

기본개념을 익혔다면 비유와 상징의 세계로 조금 더 깊이 들어가볼까요?

말재주가 좋아서 인기 있는 친구들을 보면 비유를 참 잘 써요. 뜨는 유행어를 잘 만드는 코미디언도 비유를 잘 쓰는 것 같고요. 좋은 비유를 만드는 비밀은 대체 뭘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비유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답니다.

비유를 잘 하고 싶어요, 방법이 있을까요?

비유가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면 상징도 비유라고 말할 수 있지 않나요? 상징을 비유라고 하지 않고 굳이 상징이라고 하는 이유가 있나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잘 알 수 있을거예요.

상징도 결국 비유법의 한 종류 아닌가요?

국어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문학질문사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푸른 바다를 유유히 가르는 고래를 떠올려보세요. 어떤 기분이 드나요?

시는 다른 글에 비해 짧고 간결하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그것은 시에 사용된 말들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뜻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오늘 감상할 두 작품에는 바다와 고래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시에서 말하는 이는 푸른 바다에 살고 있는 거대 포유류 고래라는 생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인이 무엇을 표현하기 위해 바다와 고래라는 시어를 사용했는지 그 의미를 추측하며 감상해보고 아래 설문으로 감상을 표현해봅시다.

작품 하나. 고래의 꿈

첫번째 작품은 바비킴의 노래 고래의 꿈입니다. 노래를 들으며 이 노래에 사용된 시어 '바다'와 '고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봅시다.

3차시_고래를 찾아서.pdf

학습지에 생각을 담아요

여러분의 생각을 도와줄 학습지를 준비해보았어요. 작성한 학습지를 드라이브로 제출하거나, 오늘의 설문 마지막 항목에 기록하여 제출해주세요.

학습지 드루와 드루와

PDF 학습지에 필기를 하거나, 출력하여 손글씨로 작성하여 촬영한 학습지를 업로드해주세요. (구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도 수고했어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내용구성 : 황은비 (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