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바람직한 성윤리는 무엇일까요?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과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청소년들이 이성에게 관심을 가지고, 사랑하고 싶고 신체 접촉을 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청소년기의 성적 관심이 잘못 표출되면 도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표현은 상대에게 불쾌감과 고통을 주는 폭력이 됩니다.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지니면 성에 과도하게 집착하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정상적인 삶을 살기 어렵고 사회적으로는 성 욕구를 잘못 표현하여 성폭력이나 미혼 부모 등의 문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성 인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성 윤리를 확립해야 합니다.

우리가 지녀야 할 바람직한 성 윤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적 자기 결정권이란?

성의 자기 결정권이란 성과 관련하여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권리입니다. 이것은 결혼, 출산 뿐만 아니라 성적 호기심이나 성 정체성 등 성과 관련된 모든 것에 해당합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성적 행위를 일방적으로 강요 당하지 않을 권리이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의 성을 자기 욕망 충족의 수단으로 삼지 않아야 할 의무입니다. 성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문제가 성폭력입니다. 이는 상대의 인간 존엄성을 훼손하는 것으로, 자신의 성의 자기 결정권이 중요한 만큼 타인의 성의 자기 결정권도 존중해야 합니다.

10대 성적 자기 결정권에 대한 나의 입장은?

최근, 청소년 이성 교제가 증가하면서 청소년들의 성적 자기 결정권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적 자기결정권은 기본적인 인권으로 우리나라 헌법으로도 보장되는 권리이지만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를 처벌하기 위해 법적으로 만 13세 이하 연령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조건적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만 13세 이상의 연령의 성적 행동에 대한 결정권(성적 자기 결정권)을 인정하고 만 13세 미만의 연령에 대해서는 스스로 성적 행동을 결정하기에 미성숙하다고 보고 성적 접근과 아동 성범죄로부터 법적으로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즉, 만 13세 미만의 연령의 아동은 본인의 동의 의사와 상관없이 성적 접근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만 13세 미만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적 행동은 법적 처벌을 받게 됩니다.

10대 성적 자기 결정권에 관한 영상을 보고, 나의 입장을 활동지에 적어 제출해주세요.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이성 교제 원칙 정하기

청소년의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성교제 원칙을 만들어봅시다.
※이성교제 시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