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구 표면의 75%, 인체의 70%를 차지하는 물. 우리 생활에 걸쳐 무심하게 발생하고 있는 수질 오염. 비가 오면 논밭의 화학비료, 거리에 굴러다니는 쓰레기, 도로에 흘린 자동차 기름, 목장에 쌓인 가축 분뇨 등이 씻겨 강으로 흘러갑니다. 이렇게 인간이 만든 오염물질은 흐르고 흘러 다시 돌아옵니다.
돌아온 물의 비밀.
영상을 보고 세상의 오염을 씻어주는 비에게 고마워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물의 건강한 순환을 돕는 실천을 생활화함으로써 함께 환경을 지켜나가야 하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환경친화적 소비생활과 환경친화적 삶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물건을 소비하는 행동이 모두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탄소 발자국, 햄버거 커넥션, 쓰레기 분해 시간, 동물실험 화장품 등등 관련 내용을 확인해보아요.▼
▲햄버거 커넥션
햄버거에 들어가는 한 조각의 고기 패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5m² 의 목조치를 만들어 소를 키워야 하고, 1인분의 고기와 우유 한 잔을 얻으려면 소에게 22인분의 곡식을 먹여야 한다.
▲화장품에 희생되는 동물
인간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해서 동물을 거리낌 없이 희생시키고 있다. 화장품이나 목욕 용품의 효과와 안전성을 실험하기 위해 많은 동물이 실험에 사용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우리가 소비하는 물건들은 제조 과정에서 지구의 자원이 고갈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여 지구의 온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소비 생활이 지구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을 인식하면서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 생활을 해야합니다.
환경 친화적 삶을 위한 사회적 노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검색해보고 ▼패들렛▼에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영상은 참고!)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도전! 환경 친화적 생활 실천하기
환경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환경친화적 삶을 실천하는 것은 어느 한 개인이나 사회, 국가만의 일이 아닌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두의 과제입니다. 그렇다면 환경친화적인 삶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보얀 슬렛을 아시나요?
해양 청소기를 만든 네덜란드의 청년입니다. 바다에 물고기보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더 많은 것을 보고 10대 때부터 환경을 위해 발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2년 전에는 한반도의 7배 크기인 북태평양에 형성된 거대한 쓰레기 섬을 치우는 작업을 시도했다고 하는데요.
보얀 슬렛의 훌륭한 행동력을 본받아
우리 친구들도 지금 바로, 환경 친화적 생활을 도전해보아요. ▼패들렛▼에 계획을 적어주세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