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하기 2

자동차 디자인 하기2

도입

컨셉트카는 미래의 소비자 경향을 예측해 거기에 맞는 자동차를 개발해 모터쇼에 출품하는 미래형 자동차를 말한다. 컨셉트카는 모터쇼에 먼저 소개한 후 그 반응 여부에 따라 실제 제품으로 개발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테스트용으로 제작하는 자동차이다. 영상에서 본 자동차는

현대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디자인의 방향성을 담아낸 새로운 EV 컨셉트카 '프로페시(Prophecy)' 이다.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를 한층 더 확장한 의미의 컨셉트카이다. 새로운 EV 컨셉트카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앞에서부터 뒤쪽까지 풍부하게 흐르는 듯한 우아한 곡선의 실루엣이 특징으로, 통합 스포일러와 픽셀 램프 후미등이 강조되었으며, 후면부를 보면,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매끈하게 빠진 라인이 스포츠카의 모습은 연상시키고 있다.

이번시간에는 지난시간에 배웠던 자동차 종류, 부분별 명칭과 치수 등을 잘 고려해서 자동차를 직접 디자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기

자동차 디자인은 실용성, 아름다움, 창조성, 환경 친화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에 있어 아름다움은 개개인의 성향이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시대나 국가, 민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의 디자인은 나라에 따라 색상이나 브랜드 이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자동차는 사람 다음으로 그리기 어려운 비례와 형상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스케치는 하루아침에 잘 그릴 수는 없습니다. 기존 자동차를 바탕으로 차체비례를 이해한다면 조금 쉽게 그릴 수는 있습니다.

차체비례는 멀리서 봐도 자동차의 개성이나 특성을 쉽게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외장디자인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자동차 디자인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설정하는 작업이 축거(앞뒤 바퀴 간의 거리)와 윤거(좌우 바퀴간의 폭)를 설정하는 것 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차체의 균형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으로 차체 측면의 전체 길이 전장을 설정하고, 바퀴 중심으로부터 전후방으로 돌출된 프론트 오버행(앞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앞부분까지의 수평거리)과 리어 오버행(뒷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의 길이를 배분하는 것 입니다. 자동차 스케치는 정면, 측면, 옆면, 뒷면 등 다양한 부분을 그릴 수 있으나 이장에서는 자동차 스케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측면 스케치를 중심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연습이 충분히 된 후에는 다른 면도 그려 보도로 하겠습니다.

중형 자동차 측면 스케치 방법

출처: 과학예술영재학교 창의·융합 교과 개발: 공학(E) 기반의 STEAM 융합과학 교과, 한국교육개발원

실습하기

지금까지 배운 것을 바탕으로 종이에 자신만의 자동차를 디자인 해 봅시다.

다음시간에는 여러분이 만든 자동차의 이름을 짓는 실습을 보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더 알아보기

자동차의 패밀리룩(Family Look)

자동차의 패밀리룩은 자동차 브랜드의 여러 차종이 마치 한 가족처럼 디자인상의 특징을 공유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정체성과 디자인 철학을 통일하는 것이다. 패밀리룩이 가장 잘 반영되는 곳은 자동차의 앞모습으로 헤드라이트, 그릴 등으로 표현한다.

1. BMW의 키드니 그릴

1930년 대 초 최초로 패밀리룩을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BMW의 트레이드 마크이다. 키드니(kidney)란 이름은 사람의 신장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 아우디의 싱글프레임 그릴

아우디는 자동차 앞에 위 아래로 커다랗게 자리 잡은 싱글프레임(모노프레임) 그릴을 패밀리룩으로 사용하고 있다.

3. 기아의 호랑이코 그릴

기아자동차는 2007년 디자인 경영을 본격 선언하고 패밀리룩을 도입하였다.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해 ‘슈라이어 라인’이라 불리는 호랑이코 그릴을 선보였다. 호랑이 모티브의 디자인으로 강인한 인상을 심어준다.

내용구성: 배종우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