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엄청난 공연장이죠?

여기서 공연하는 BTS 가 너무나 자랑스럽네요.

여러분이 웸블리 스타디움에 갈 수 있게 되었는데, 간신히 스탠딩 석만 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나마 남은 핑크색 자리 중에서 BTS의 모습을 제일 잘 볼 수 있는 자리를 직접 골라볼까요?

핑크색 자리 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요?

아무자리나 빨리 차지 할 수 있는 곳

원이 가지는 재미난 성질때문에 BTS의 공연을 재미나게 보려면 우리는 [ ] 자리를 골라야 겠지요?

여기에 오늘 우리가 공부할 원주각이라는 내용이 있답니다. 지금부터 선생님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원주각

2. 네 점이 한 원 위에 있을 조건

3. 원의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의 크기

1.원주각





<이미지 출처: 두산동아>

2. 네 점이 한 원 위에 있을 조건


<이미지 출처: 두산동아>

3.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



<이미지 출처: 두산동아>

원주각의 성질을 미술관에서 관람객들이 걸어가는 동선의 위치를 정하는 데 이용 한다구요?

미술관에서 그림을 관람할 때, 가장 좋은 위치는 어디일까요?

만일 너무 가까이서 보면 작품 전체를 제대로 볼 수 없고, 너무 멀리 떨어져서 보면 작품의 세세한 부분까지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작품을 바라볼 때는 거리에 따라 작품의 위 끝과 아래 끝을 바라보는 각의 크기가 변하므로 이 각의 크기가 가장 큰 위치를 잡으면 작품을 가장 잘 볼 수 있겠지요. 이 문제는 15세기에 독일의수학자 레기오몬타누스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원주각의성질을 이용하면 그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작품의 위 끝 A와 아래 끝 B를 지나고 사람 눈높이의 수평선에 접하는 원을 그리면, 사람 시선의 위치가 접점 P에 있을 때 각APB가 가장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작품을 감상하면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중학수학사전>

내용구성 : 정혜선(대진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