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다시보기

[1, 2단원]

단원 주요내용

단원 1


<대구의 역사, 이것이 알고 싶다!>


대구와 경북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단원이다. 1장에는 대구의 옛 지명인‘달구벌’의 유래, 서기 757년 대구의 지명 탄생 등 고대시대 대구의 역사가 실려 있다.

2장에는 대구가 경상도의 중심도시로 성장한 계기가 된 1601년 대구 경상감영 설치 후의 대구의 발전사 및 일제강점기 대구읍성 철거 등의 내용이 있다.

3장은 현대에 들어 한국전쟁과 산업화시대를 거치며 대구가 대한민국 제3대 도시로 성장한 발자취를 싣고 있다.

4장은 고대 신라의 중심 지역이었던 경상도의 역사부터, 경상북도 도청 신도시가 생긴 현대까지의 경상북도 역사를 다루고 있다.

단원 2


<한국 최초, 한국 유일, 자랑거리가 많은 대구>


1장과 2장은 대구의 문화 및 자연유산, 특산물, 도시 인프라, 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대구 시민이 긍지를 가질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1호인 도동 측백수림,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도동서원, 전국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대구 안심 지역의 연근, 전국 최초의 모노레일 대중교통 수단인 대구도시철도 3호선 등이다. 아울러 산업화시대 한국의 경제성장을 이끈 대구 섬유산업 발자취를 싣고 있다.

3장은 경상북도의 역사유산과 자랑스러운 현대사를 함께 싣고 있다. 천년고도 경주의 역사유산, 세계문화유산인 봉정사 극락전과 부석사 무량수전 등을 소개한다. 아울러 경북 현대사의 자랑스러운 공간인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 한국의 경제성장을 이끈 도시 구미와 포항 이야기를 담고 있다.

다른 단원 공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