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고 싶나요? 그 전에 성과 사랑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청소년기에 성과 사랑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올바른 성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마음이 담긴 것이어야 해요. 상대를 존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성의 표현은 성폭력 등의 성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요.
우리는 성의 생명적 가치, 인격적 가치, 쾌락적 가치를 모두 올바르게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시각을 지녀야 해요. 성을 올바르게 이해하면 자신의 행동이 가져올 결과에 책임을 지는 성숙한 자세를 가질 수 있어요.

사랑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상대의 매력에 이끌려 열렬히 좋아하는 마음?, 운명적 만남?, 상대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 등 다양하게 정의를 내려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에리히 프롬 <사랑의 기술>이란 책에서 사랑은 배우고 노력해야 개발되는 일종의 기술이라고 하였어요. 참된 사랑은 받기보다는 주기를 더 잘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고 그 사람을 이해하고 신뢰하며 자신의 사랑에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고 했어요.
사랑은 인격 대 인격의 만남이므로 상대방을 목적으로 대우해야 할 의무와 함께 배려, 존중, 헌신, 희생과 같은 덕목이 요구돼요.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족한 것을 채워줘요. 또, 함께 성장하기를 추구해요. 따라서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마음이 쏠려 현재에 머물러 있지 않고, 각자 자기의 삶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상대의 자아실현을 도우며 함께 성장하는 데 힘쓰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심리학자 스턴버그는 사랑의 세 가지 요소친밀감, 열정, 책임감(헌신)으로 나누고, 삼각형의 꼭짓점에 각 요소를 배치하고 사랑을 설명했어요. 친밀감은 두 사람 사이에 느끼는 따뜻하고 가까운 느낌이며, 만난 횟수와 교제 기간에 비례하여 서서히 증가해요. 열정은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느끼는 신체적 매력, 호감, 육체적 접촉에 대한 욕구입니다. 이는 사랑의 뜨거운 측면이며, 친밀감과 달리 급속히 발전한다는 차이가 있어요. 그러나 열정은 오래 지속되기 어려워요. 책임감(헌신)은 단기적으로는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한 결정이고, 장기적으로는 사랑을 지속하기 위한 자신과의 약속입니다. 스턴버그는 세 가지가 만나는 중간 지점, 즉 세 가지가 만나는 중간 지점, 즉 세 가지가 조화로운 상태를 완전한 사랑으로 보았어요.

-로버트 스턴버그, "사랑의 심리학"(참고)-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데이트 폭력. 사랑이 아닌 범죄입니다.

'연인의 두 얼굴?', '사랑해서 그런거야, 친밀함에 가려진 데이트폭력!', '데이트 폭력 사랑이 아닌 범죄입니다. '등 데이트 폭력에 관한 많은 뉴스와 기사들이 봤을텐데요. 연인을 상대로 폭력 등의 범죄를 저지르는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사법 당국에서도 데이트 폭력의 심각성을 알고 얼마 전부터 처벌 수위 강화와 예방책 마련을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여전히 문제는 심각합니다.

데이트 폭력을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성과 사랑에 관한 올바르지 않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요? 데이트 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을 영상으로 확인해보고, 성과 사랑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자세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생각해보아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