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항식의 곱셈을 MV로 만나다!

2018년 제작 발표된 'The King of Math' 곡의 뮤직비디오로 작사 정형돈, 작곡 유대준의 신개념 학습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형돈이와 대준이도 라이브를 심각하게 거부했다는(😂) 소문이 있는 노래로 대한민국 중학생들에게 바치는 곡으로 유명했었는데요. 현재는 교육과정이 바뀜으로 인해서 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2년 전, 이렇게 노래까지 만들어졌다는 건 이 내용을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이 내용은 중요하다 등등 많은 의미를 내포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 공부할 내용은 다항식의 곱셈으로 정했습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이 있는 파트인 만큼 노트와 필기도구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마음 준비를 단단히 하시고요.

시작할 준비가 되었나요?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형돈이와 대준이가 함께하는 수업을 준비했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공부해보며 'The King of Math' 라이브에 도전해 봅시다!

[1] 다항식과 다항식의 곱셈

여러분은 이미 x(x+3)과 같은 식을 전개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무엇을 사용했죠? 네, 맞습니다. '분배법칙'이었죠! 다항식과 다항식의 곱셈에서도 같은 원리를 사용합니다. 대신, 빠뜨리는 것 없이 해야한다는 것이 포인트! 강의를 보며 문제도 풀어봅시다.

😀 간단한 문제로 제대로 공부했는지 확인해 볼까요?

Q. (x-1)(2y+4)를 전개하면?

A. 2xy+4x-2y-4 가 됩니다. 잘했어요!

Q. (x+1)(2x-3)을 전개하면?

A. 2x²-x-3 이 나오죠? 잘했어요😉

[2] 곱셈공식

  1. 형돈이와 대준이가 함께하는 곱셈공식 (1)~(3)

📖 이것만은 꼭! 기억해요

📖 이것만은 꼭! 기억해요.

2. 스스로 학습하는 곱셈공식 (4)~(5)

📖 이것만은 꼭! 기억해요.

🔎 다항식의 곱셈에서 분배법칙이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라는 건 아시겠죠? 그리고 곱셈공식은 기억해두면 계산 속도가 훨씬 빨라진답니다. 그러니 꼭꼭 외우길 강추합니다!

step1. MV 속 문제 해결하기

😉 여기까지 잘 따라온 여러분! 칭찬합니다. 이제 뮤직비디오(MV)에 나왔던 문제를 풀어보며 이 단원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봅시다. 문제를 해결하고 제출도 꾸~욱 눌러주세요! (물론 노래도 따라 부를 수 있으면 더 좋겠죠?)

step2. 퀴즈를 풀며 다시 한번 더!

😉 지금까지 공부한 곱셈공식을 순서대로 넘기면서 확인해 보세요.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곱셈공식은 잊지말고 꼭 기억하길 바래요. 마지막으로 영상하나 추가합니다.

가장 널리, 가장 오랫동안 사용된 계산기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우리의 '손가락'입니다. 어릴적 누구나 손가락을 이용해 덧셈과 뺄셈을 한 기억이 있을 텐데요. 덧셈과 뺄셈 뿐 아니라 곱셈까지 가능하다?! 프랑스의 한 농부는 우리가 배울 다항식의 곱셈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20과 25 사이의 수까지의 곱셈도 모두 계산했다고 하네요. 영상을 보고 어떤 방법으로 계산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수고하셨습니다.

내용구성 : 조승희(수성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