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을까요?

<그림1> 독도 전경

독도가 자기 나라 땅이라고 말하는 당신(한국의 중학교 3학년 학생)에게 어느 일본인이 질문을 했습니다.

- 일본인 : 다케시마는 어느 나라의 땅입니까?

- 중학교 3학년 학생 : 당연한 걸 왜 물어봐요? 독도는 대한민국의 땅이에요.

- 일본인 : 일본은 정확하게 1905년 시마네현 고시 제 40호를 통해 다케시마를 일본땅으로 만들었습니다.

- 중학교 3학년 학생 : …….. (시마네현 고시 제 40호가 뭐지? ㅠㅜ)

- 일본인 : 다케시마가 당신 나라의 땅이라면, 언제부터 당신 나라의 땅이였나요?

- 중학교 3학년 학생 : 언제부터긴 언제부터야? 아주 오랜 옛날부터지…..

- 일본인 : 정확하게 말도 못하면서 ㅎㅎ, 다케시마는 일본땅입니다.

자, 여러분… 위 대화를 보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요? 독도가 언제부터 우리의 땅이었는지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학생이 있나요?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기억이 가물가물,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요. 그러면 지금부터 독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독도는 우리 땅!

우선 독도가 언제부터 우리 땅이었는지 알아볼까요? 다음의 영상을 같이 봅시다.

우산국 ‘이사부와 우해왕’, 출처: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

<그림2> 신라장군 이사부

<그림3> 울릉도에서 보이는 독도

우리 나라의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책인 ‘삼국사기’에 독도는 울릉도에 딸린 섬으로 삼국 시대 지증왕 13년(512년), 신라 장군 이사부가 동해의 우산국(울릉도, 독도)을 복속시키면서부터 우리의 영토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들이 정확하게 말할 수 있겠죠?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운영하는 독도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다음의 링크를 눌러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로 들어가 봅시다. 그리고 독도의 다양한 사진 자료와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찾아볼까요? 그리고 이 홈페이지에는 실시간으로 현재 독도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

360도 VR로 독도 체험하기

선생님은 독도를 2번 가보았습니다. 경상북도 포항에서 5시간 정도 배를 타고 울릉도에 도착한 후 다시 배를 타고 2시간 정도 동쪽으로 달리다 보면 동쪽 끝 우리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독도에 가보았나요? 가보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실제 가본 것처럼 느낄 수 있는 360도 독도 VR 영상을 하나 소개합니다. 다음의 링크를 눌러서, 화면을 이리 저리 돌려가며 입체적으로 독도를 느껴보도록 합시다.

출처: 2017 첨단미디어테크랩 VR영상공모전 대상 변명환 360VR미니다큐독도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에 있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영토, 독도’ 영상을 마지막으로 감상하면서 독도가 왜 우리의 땅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도록 합시다.

퀴즈를 풀어봅시다.

자, 우리 모두 독도와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까요? 퀴즈를 풀때에는 꼭 소속학교, 학년반,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퀴즈.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홍보하는 티셔츠 디자인의 예시(학생들의 작품)를 참고해주세요.

<그림4> 00중학교 학생 작품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그림 출처 :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 자료실,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자료실, 중학교 3학년 역사2 교과서(두산동)

내용구성 : 김용남(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