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만에 만난 시계

2006년 김구 탄생 130주년 기념 전시회에서 2개의 시계가 전시됩니다.

<그림1> 김구(왼편)와 윤봉길(오른편)의 시계 (출처: https://blog.naver.com/teo002/220867134041)

위 2개의 시계는 각각 김구와 윤봉길의 회중 시계로서 100여년 만에 전시회에서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 시계들에는 어떠한 사연이 있을까요? 우리 같이 알아볼까요?

의열단과 한인 애국단

‘의열 투쟁’에 대한 정의부터 내려 봅시다.

…... 일제 타도와 민족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고 일본인이나 친일파를 처단하거나 일제의 주요 기관을 파괴하는 독립운동의 한 형태를 말한다. ‘의열’이란 의사(義士) · 열사(烈士)의 줄임말로, ‘의사’란 일의 성패에 관계없이 목숨을 걸고 적에 대한 거사를 결행한 사람을 말하고, ‘열사’란 강력한 항일의 뜻을 자결 또는 그에 준하는 행동으로써 자신의 굳은 의지를 내보인 사람을 가리킨다. 즉 의사나 열사나 자신의 목숨을 걸었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의사는 무력적인 행동이 강조되며 열사는 정신적인 의지가 부각된다……

출처 : 다음 역사용어사전 -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77XX61300907

<그림2> 안중근 의사

<그림3> 유관순 열사

일제 식민지 시기에 의열 투쟁을 한 단체는 의열단과 한인 애국단이 있습니다. 의열단은 1919년 김원봉을 중심으로 조직되었고, 대표적인 활동 인물로는 김익상, 김상옥, 나석주 등이 있습니다. 한인 애국단은 1931년 김구에 의해 조직되었고, 대표적인 활동 인물로는 이봉창, 윤봉길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한인 애국단의 김구와 윤봉길에 대해서 좀더 알아볼까 합니다. 앞에서 소개했던 100여년 만에 만난 시계의 사연도 같이 말입니다. 다음의 링크를 눌러 김구와 윤봉길 관련 웹툰, 영상을 보도록 합시다.

윤봉길 관련 웹툰

웹툰으로 만나는 독립 운동가, 윤봉길, 출처: 국가보훈처공식블로그

회중 시계 관련 자료

2원짜리 회중 시계와 6원짜리 회중시계 , 출처: 국가보훈처공식블로그

위대한 유산, 김구와 윤봉길 편

위대한 유산, 김구와 윤봉길 편 , 출처: MBC 무한도전

<그림4> 김구와 윤봉길

<그림5> 윤봉길

영상을 보니 어떤가요?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고 나라의 독립을 위해 의열 투쟁에 참여한 김구와 윤봉길의 생각과 행동이 우리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지는 않나요? 이러한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현재의 우리 대한민국이 존재하고, 우리 모두가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고 있는게 아닐까요?

그리고 한가지 더…. 윤봉길의 의열 투쟁은 중국인들에 큰 감명을 주게 됩니다. 그 당시 중국도 똑같이 일본의 침략을 받고 있었지만, 윤봉길처럼 용기를 내어 의열 투쟁을 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중국 국민당 정부는 윤봉길의 의열 투쟁을 높이 평가하고 중국 영토 내에서 한국인이 일제에 대한 무장 독립 투쟁을 전개할 수 있도록 승인해주었고,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계기가 됩니다.

일제 시대 의열 투쟁의 흐름

일제 시대의 의열 투쟁의 흐름을 다음의 표로 정리합니다.

<그림6> 의열 투쟁의 흐름

퀴즈를 풀어봅시다.

자, 우리 모두 의열 투쟁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까요? 퀴즈를 풀때에는 꼭 소속학교, 학년반,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림 출처 : 국가보훈처 공식 블로그 자료실,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자료실, 중학교 역사2 교과서(두산동아)

지금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3학년 1학기 때 배운 역사의 내용이 조금은 생각이 나셨나요? 역사는 꼭 외워야만 하는 딱딱한 과목이 아닙니다. 역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의 삶 속에서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고, 미래에도 영향을 주는 살아있는 과목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이 재미있게 역사를 공부했으면 하는 선생님의 작은 바램입니다. 남은 여름 방학도 즐겁게 보내세요^^

내용구성 : 김용남(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