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의 이해(1)
발명과 표준화
발명의 개념, 특징을 이해하고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
발명의 이해
영상을 보고 발명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발명의 의미
- 어원 : 라틴어 ‘Inventino'( 생각이 떠오르다.)
- 세상에 없던 새로운 물건이나 방법을 창출하거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을 개선하여 편리하게 만드는 것.
- 발명품 : 발명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
발명의 요건
- 창의성: 기존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낸 것이어야 함.
- 경제성: 저렴하게 만들거나 상품의 가치가 우수해야 함.
- 실용성: 기존에 사용하던 것보다 더 편리해지거나 쓰임새가 커져야 함.
발명과 발견
- 발명 : 지금까지 없었던 기술이나 물건 따위를 새로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 내는 것.
예) 에디슨의 전구 발명, 자동차의 발명, 비행기의 발명
- 발견 : 자연에 이미 존재하지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 사실, 과학적 원리 등을 찾아내는 것.
예) 만유인력의 법칙, 새로운 별자리, 신대륙, 전기, 수학 공식, DNA 등
발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우연에 의한 발명
읽을거리
레오나르도 다 빈치 만나기 - 그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500년 전 발명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기계들은 화가이자 과학자였던 그의 천재성이 어떤 것인지를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그의 발명품들은 전쟁용 무기를 시작으로 악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습니다. 다 빈치는 예술가일 뿐 아니라 위대한 과학자, 발명가였습니다. 위대한 상상력으로 자동차, 비행기, 헬리콥터, 비행선, 대포, 전차 등 현대인이 사용하는 각종 장비들을 그는 벌써 생각해내고 자세하게 스케치 해두었습니다. 또한 당시 종교적 이유로 사체에 손을 대는 것은 금기시되었는데도 그의 인체해부도는 사실적이고 아주 정교합니다. 사람의 몸에 혈액이 흐른다는 사실을 맨 처음 발견한 유럽인입니다.
그의 연구결과는 오랫동안 묻혀 있다가 19세기 말에 들어서 주목 받으면서 다시 그의 과학적인 천재성으로서 조명되고 있습니다. 현재 그의 기록이 23권의 책으로 남아있습니다. 그의 방대한 수기는 평생에 걸친 여러 과학(물리학, 역학, 광학, 천문학, 지리학, 해부학, 기계공학, 토목공학, 식물학, 지질학 등)의 연구 및 예술론과 인생론이 비롯된 것입니다.
다 빈치가 죽은 후에 그의 방대한 수기는 애제자인 Francesco Melzi의 소장이 되었고, 후에는 점차로 흩어져 지금은 밀라노의 암브로지아나 도선관, 투리브루치오 백작가, 파리의 앙스티튜드 드 프랑스, 영국의 윈저궁, 대영 박물관, 빅토리아 앤드 알버트 미술관에 산재되어 있으며, 남아 있는 것만도 4천 페이지가 넘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세상에 없는 직업 만들기’를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내용구성: 홍대화(대구 대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