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영어] 1차시

과거시제와 이야기 구성요소

도입

Hello, everyone! Welcome to 학교가자.com!

더운 여름방학에 학교가자.com으로 영어 공부하러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 스스로를 토닥토닥해 주세요!

"영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물론 시험을 잘 치기 위해 단어와 정확한 문법을 외우고 해석을 열심히 하는 것도 영어 공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의사소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왜 우리는 영어, 즉 외국어를 배워야 할까요?

올리버쌤이 이야기하는 '외국어를 배워야하는 3가지 이유'를 보고 자신만의 답을 찾아보길 바래요. ^^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말 중에는 '미래에 할 것에 대한 예정', '현재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 일들'도 있지만 오래 전이든 조금 전이든 '과거에 무슨 일을 했는 지'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중등학교가자.com 중학교 2학년 영어'에서는 여러분이 '과거시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쓰이는 지 아는 것을 목표로 했으면 해요!

과거시제가 "아하~~~!"하고 이해가 되면 이 다음에 배울 '현재완료', '과거완료' 등의 시제는 보다 쉽게 다가올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럼... "Are you ready?" 시작해 봅시다!

전개

먼저 과거시제를 간략히 설명한 영상을 봅니다.

보면서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면 오랫동안 기억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죠? ^0

과거시제는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여요.

"나는 어젯밤에 라면을 먹었어." "그는 작년에 초등학생이었어." "우리는 5분 전에 숙제를 끝냈어." 등등등...

영상에서 보셨듯이 많은 동사들의 과거형이 '-ed'로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불규칙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불규칙한 아이들, 즉 불규칙동사들은 어떡해야 할까요? 흠... 슬프지만 따로 외와줘야 합니다. 많이 반복해서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질 거예요. 이 불규칙동사들은 다음 시간부터 시작해요! ^^

이러한 과거시제를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텍스트가 있죠. 바로 '옛날 이야기'입니다! ^^

우리는 과거형 동사가 많이 나오는 옛날 이야기를 통해 과거시제를 공부할 거예요.

다음 이야기 요소(Parts of a Story)를 보여주는 영상을 보고 이야기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Parts of Story: Beginning, Middle, End, Character, Setting, Message ..

정리

퀴즈를 풀어보면서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토끼와 거북(The Tortoise and the Hare)' 영상을 보고 오른쪽 링크를 클릭하여 표에 들어갈 말을 써보세요.

내용구성 : 문기영 (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