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략 속에서 맞이한

4차시 : 근대 중국, 일본, 우리나라의 변화



<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속 인물들의 모습 >

오늘날 우리의 삶은 많은 부분이 서구화되어 있는데요.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긴 머리에 한복을 입고 살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부터 머리를 짧게 깎고

서양식 옷을 입으며 생활하기 시작했을까요?"

오늘의 학습 내용 속에 그 힌트가 있답니다~


오늘은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아시아 침략이 활발하던 19세기~20세기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중국, 일본)의 변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근대 중국의 변화

한 때 세계에서 매우 강력한 국가였던 청나라는 19세기에 이르러 많이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관리들은 부패하고, 늘어난 인구에 비해 식량은 부족했었지요. 한편 영국과 같은 서양의 나라들은 직접 배를 타고 나타나 교역의 확대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서양 국가들과 활발한 교류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청은 서양과 무역하는 항구를 오직 광저우로만 제한했는데요. 그마저도 공행이라는 허가받은 청 상인을 통해서만 거래하도록 제한했습니다. 그러던 중...

아편전쟁

청의 와 도자기를 일방적으로 수입하기만 해야했던 영국은 무역에서의 적자를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냅니다. 바로 인도산 아편을 몰래 수출하는 것이었죠. 청나라에 아편을 피우는 마약중독자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아편을 사는데 막대한 양의 이 유출되어 국가 경제가 파탄날 위기에 처하자, 청 황제는 임칙서라는 관리를 광저우에 파견하여 관련자들을 처벌하고 엄청난 양의 아편을 몰수하여 없애버리게 됩니다.

이에 영국은 자국의 상인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군함을 보내고 전쟁을 하게 되는데 이 사건이 바로 제1차 아편전쟁입니다. 자신들이 세상의 중심이라 믿었던 청은 몇 번의 전투에서 크게 패하고, 1842년 맺어진 난징조약을 통해 5개의 항구를 개항하고 홍콩을 영국에 빼앗기게 됩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았던 영국은 애로호 사건을 계기로 프랑스와 손잡고 다시 한 번 청을 공격하게 되는데요. 제2차 아편전쟁에서 또다시 패배하게 된 청은 1860년 베이징조약을 체결합니다. 많은 항구가 추가 개항되고 외국 관리가 베이징에 머무를 수 있게 되면서, 청은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략 속에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중국의 근대화 운동

서양 국가들의 진출로 중국 사람들은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사람들의 삶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여러 사건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태평천국운동] 과도한 세금과 함께 사람들의 삶이 어려워지자 홍수전이라는 사람이 크리스트교의 영향을 받아 종교활동을 하게 됩니다. 따르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자, 홍수전은 만주족이 세운 청을 몰아내고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자면서 태평천국 운동을 일으킵니다. 한때 난징 및 많은 지역을 점령하고 남녀평등, 토지 균등 분배와 같은 개혁을 추진했었던 태평천국운동 세력은 결국 신사층의 의용군과 외국군의 공격으로 진압됩니다.

[양무운동] 서양무기와 기술의 우수성을 깨달은 청 정부는 서양의 무기와 기술을 받아들이는 정책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양무운동입니다. 신식 군대와 공장을 세우는 등의 성과를 이루어냈지만, 프랑스와의 전쟁, 일본과의 전쟁에서 패하며 양무운동은 결국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기존 중국의 제도는 유지하면서 서양을 기술만을 받아들이려 했던 '중체서용' 정신이 한계를 드러낸 것이지요.

[변법자강운동] 청의 상황이 날로 어려워지자, 젊고 개혁적인 관리들을 중심으로 이제는 기술만이 아닌 제도의 개혁을 추진하게 됩니다. 하지만 입헌군주제와 같은 정치제도의 개혁은 여전히 청 정부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웠고, 결국 개혁을 추진하던 사람들이 제거되면서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의화단운동] 각종 개혁이 실패하고, 외세의 침략이 점점 심해지자, 사람들이 의화단이라는 비밀 단체를 중심으로 행동에 나서게 됩니다. 이들은 '청을 도와서 서양 세력을 멸하자.'라며 서양 세력과 시설을 공격했는데요. 청 정부가 이를 제대로 막아내지 않자, 영국, 일본, 러시아 등의 8개국 연합군이 직접 의화단 운동을 진압하고는 수도 베이징까지 점령하게 됩니다.


< 의화단 운동을 진압하는 8개국 연합군 >

< 2011년 개봉된 영화 '신해혁명'의 포스터 >

신해혁명

제국주의 국가들의 정치, 경제적 침략이 심해져가는 가운데 청 정부는 위기감을 느끼고 개혁을 추진해보지만, 때는 늦어 이미 청에 실망한 많은 사람들이 외세의 침략을 막아내고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려는 혁명 활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쑨원이라는 인물은 동맹회라는 혁명 단체를 조직하고, 삼민주의를 주장하며 구체적인 혁명의 방향을 제시하게 됩니다.

한편 경제적 어려움을 겪던 청 정부가 민간철도를 국유화하고 철도를 담보로 외국으로부터 돈을 빌리려하자, 철도국유화 반대 운동일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혁명을 준비하던 가운데 1911년 우창 지역에 파견된 신식 군대가 혁명을 일으키게 되면서 혁명은 전국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혁명 세력은 난징을 점령하고, 쑨원을 임시대총통으로 세우고 중화민국의 수립을 선언하게 됩니다. 한편, 청 군대를 지휘하며 혁명군을 상대하던 위안스카이라는 인물은 쑨원과의 협상을 통해 중화민국 대총통의 자리를 얻어내는 대신 자신의 힘으로 청 황제를 퇴위시키게 되는데요. 이로써 청나라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신해혁명을 통해 중국사 최초의 공화정 정부가 수립되게 됩니다만, 새로운 중화민국의 출발은 험난했습니다. 위안스카이가 황제의 자리까지 욕심내다가 갑자기 죽게 되는데요. 이후 중국은 여러 나라의 침략과 각 지역 군벌 세력의 대립 속에서 계속 혼란스러운 시기를 이어가게 됩니다.

" 삼민주의 : 민족, 민권, 민생 "



근대 일본의 변화

19세기 중반까지 일본은 '에도 막부' 시기였는데요. '막부'는 '쇼군'이라고 불리는 막부의 수장을 중심으로 한 무사 정권을 부르는 말입니다. 이 막부가 에도(도쿄)에 있었기에 에도 막부라고 부르는데요. 이 시기에 일본의 왕(천황=덴노)은 정치적인 힘이 없었기에 실질적인 일본의 지배자는 쇼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막부 시기에 일본의 각 지역은 '다이묘'라 불리는 영주들이 각 지역을 다스리는 봉건제 사회였는데요. 이런 에도 막부 시기의 일본에도 큰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메이지유신과 근대화

1853년 미국의 페리 제독이 개항을 요구한 이후로, 1858년 미일수호통상조약을 맺으며 본격적으로 개항을 하게 됩니다. 힘에 밀린 굴욕적인 개항으로 막부를 향한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서양 국가들의 경제적 침략으로 일본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에 조슈 번, 사쓰마 번 등의 지역에서부터 막부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점차 커져, 내전 끝에 막부가 무너지게 됩니다.

결국 1868년 메이지천황을 중심으로하는 새로운 정부가 수립되니 이를 메이지유신이라고 합니다. 이후 이후 일본은 여러가지 개혁들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넓게는 이런 여러가지 개혁들을 모두 통틀어 메이지유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개혁의 과정에서 일본은 봉건제가 폐지되었고, 서양식 제도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많은 것들을 바꿔나가게 됩니다. 또한 헌법의 제정(1889)과 함께 입헌군주제도 실시되게 됩니다.

일본의 제국주의

서구화에 성공한 일본은 서양 국가들과 같이 제국주의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합니다. 1876년에는 자신들이 당했던 방식처럼 조선을 위협하여 강화도조약을 맺고, 다양한 방법으로 침략을 시작하게 됩니다.

또 류큐 섬을 영토로 편입하여 오키나와현으로 삼고,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후에는 타이완(대만)을 식민지로 삼게 됩니다.

1904년에는 러일전쟁을 일으키고, 전쟁 중에 우리나라의 독도를 불법적으로 영토로 편입합니다. 전쟁에 승리한 후에는 우리나라에 대한 지배권을 인정받고 결국 1910년에는 조선(대한제국)을 완전히 식민지로 삼게 되지요.

일본의 이런 제국주의적인 침략활동은 중국에 대한 침략으로도 이어져, 결국 제2차 세계대전에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근대 우리나라의 변화

중학교 2학년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는 자세히 배우지 않았는데요. 3학년이 되면 우리나라의 역사를 중심으로 역사 공부를 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러분이 3학년이 되어 배우겠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알기 위해서 간단하게 우리나라의 역사도 살펴보도록 합시다. ^^

조선은 19세기 중반까지 세도정치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세도정치는 특정한 가문을 중심으로 정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조선 후기는 이 세도정치로 인해 부정부패가 심하고, 국민들은 과도한 세금으로 고통받던 시기였습니다. 19세기 중엽 고종이 왕위에 즉위하면서 고종의 아버지였던 흥선대원군은 세도정치를 뿌리뽑고 조선을 개혁하려고 했었는데요. 이 시기 조선에도 서양 세력의 배가 등장하고, 메이지 유신으로 많은 변화를 겪은 일본 역시도 접근해오게 됩니다.


< 프랑스 화가 조르주 비고가 그린 풍자화 >

청, 일본, 러시아가 조선을 낚으려 하고 있다

조선의 개항근대화 과정 속 주요사건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통상 요구를 거부하던 조선은 서양 국가들처럼 변해버린 일본에 의해 1876년 강화도조약을 맺으면서 개항합니다. 이후 조선은 서양 여러 나라들과도 개항을 하게 되지요. 결국 변화에 발맞추고자 조선 정부에서는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는 근대화 정책들을 추진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주요 사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오군란] 차별 대우를 받던 구식 군인의 반발. 청 군대가 이를 진압하고 우리나라에 간섭 시작.

[갑신정변] 급진적인 세력이 반대파를 제거하고 제도 개혁 추진. 청 군대의 진압으로 간섭 강화.

[동학농민운동] 지배층의 횡포와 외세의 침략에 맞서 동학교도들과 농민들이 일으킨 농민 봉기. 조선 정부군과 일본군에 의해 진압. 청일전쟁에서 이긴 일본의 간섭 강화.

[갑오개혁(1894)] 일본의 요구에 의해 조선정부에서 개혁 추진, 신분제와 과거제 폐지.

[을미사변(1895)] 일본을 몰아내려 러시아를 끌어들이던 왕비 민씨(명성황후)를 일본이 시해.

[을미개혁] 일본의 강요로 을미개혁 실시. 단발령으로 남자들의 머리를 깎고, 태양력 달력 사용.

[아관파천(1896)] 생명의 위협을 느낀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 러시아의 간섭 강화.


을사늑약과 국권 침탈

러시아 공사관에서 돌아온 고종은 나라의 이름을 대한제국으로 바꾸고 여러 가지 개혁(광무개혁)을 추진합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일본은 우리나라를 차지하고자 하였고, 결국 한반도 주변에서 1904년 러일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전쟁에 승리한 일본은 영국과 미국으로부터 한반도의 지배를 인정받은 가운데 대한제국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일들을 하게 됩니다.

1905년 친일 관리들의 도움을 얻어 을사늑약(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게 됩니다. 을사늑약의 체결로 대한제국의 외교권은 일본에게 넘어가게 되는데요. 외교권의 박탈은 사실상의 식민지화를 의미하기에 일본에 대한 전국적 반발과 함께 의병활동이 확산되게 됩니다.

1907년에는 고종이 일본에 의해 강제 퇴위되고, 대한제국의 군대마저 해산됩니다. 결국 1910년 8월 29일 대한제국이 일본에 의해 강제 병합되게 되면서, 조선총독부가 설치되고 우리나라의 일제강점기가 시작되게 됩니다.








오늘은~ 근대 중국, 일본, 우리나라의 변화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유롭게 단 3개의 문장으로만!!

오늘 학습한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을 아래에 스스로 정리해봅시다!



한걸음 더!

중국이 아편전쟁을 통해 영국에 빼앗겼던 홍콩은 지금은 다시 중국에 속해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은 오랫동안 영국의 땅이었던 탓에 오늘날까지도 예상치 못했던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영상을 보고 선생님의 질문에 답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1) 홍콩은 언제 어떻게 중국에 반환되었나요?

2) '일국양제'가 무엇인가요? 현재 홍콩에는 어떤 문제들이 있을까요?







사용 이미지 출처 : 위키피디아(ko.wikipedia.org), 나무위키(namu.wiki)

내용구성 : 남정일(대구일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