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가정의 모습은?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말 들어본 적 있나요?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는 뜻을 가진 말인데요.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라며 인격을 형성하는 도덕적인 삶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가정이 그만큼 인간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화목하지 않은 가정을 원하는 친구들은 당연히 아무도 없겠죠? 이번 시간에는 화목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하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원인들을 낱낱이 파헤쳐 보고 가족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한 나-전달법(I-message)을 익혀볼거예요.

◀◀◀◀ 그전에 잠깐! 가정의 의미와 역할이 무엇인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아요.

가족 간의 갈등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학교에서도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어요.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이 늘어나면서 가족과의 마찰과 갈등을 많이 겪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아래 두 영상을 참고하여 가족 간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까요?

공익 광고 <가족간의 관계 -질문>

Q. 우리 가족이 요즘 가보고 싶은 곳, 관심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아나요?

Q. 화목한 가정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성채널e 부모님께 듣고 싶은 말 vs 부모님에게 듣는말

Q. 부모님께 듣고 싶은 말과 부모님께 듣는 말은 어떻게 다른가요?

Q. 이 영상에서 알 수 있는 가족 간의 갈등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영상을 잘 보았나요? 나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해보아요.

화목한 가정에 대화와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일 가까운 사이이지만 서로에게 모르는 게 많은 가족, 서로에게 하고 싶은 말과 듣고 싶은 말이 달라 대화가 통하지 않는 가족의 모습이 안타까워서 올바른 소통법을 배워 대화와 소통의 시간을 늘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이 외에도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의 모습은 매우 다양해요.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사례와 원인을 생각해 보고 아래의 ▼padlet▼에 작성해보아요. 여러분이 겪었던 경험, 뉴스나 인터넷 기사로 본 내용, 들은 이야기 등 아무거나 좋습니다.^^

자,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영상을 볼까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Q&A에 질문해 주세요.

답변은 댓글로 달아주겠습니다.

가족 소통의 꿀팁! <나-전달법>을 익혀보아요.

너를 탓하지 않고 나의 기분을 말할 때 상대에게 진심이 더 잘 전달됩니다. 나 전달법이란 '네가 문제야'가 아니라 '나는 이런 기분이야'를 솔직히 말하는 말하기 방법입니다.

아래 <인성채널e-대화 안하는법>영상을 본 후, 나 전달법 번역기 활동 구글 설문지를 제출해 주세요.

내용구성 : 이경진(유가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