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들~ 1차시 표준발음법 학습 열심히 해 봤나요? 이번 주에 공부할 2차시 주제는 '매체 바르게 읽기'입니다.

매체를 어떻게 읽는 것이 바르게 읽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선생님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알아보도록 해요.

우리의 삶 속 매체

여러분, 오늘날 우리는 인쇄 매체, 방송 매체, 인터넷 매체 등 다양한 매체에서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있어요. 또한 이렇게 얻은 정보나 자기 생각을 매체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도 하지요. 이처럼 매체는 정보와 의견을 나누는 소통 창구로서,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따라서 매체를 접하는 독자와 청자는 매체에 드러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매체 생산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나아가 매체에 담긴 내용의 적절성이나 표현 방법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 겠지요.

오늘은 이러한 매체 바르게 읽기에 대해 공부해 볼 거예요.

이와 관련하여 어떤 현상에 대해 옳고 그름을 구별하여 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체를 바르게 읽는 것은 이러한 비판적 사고 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해당하겠죠?

그럼 먼저 우리 생활 속 숨어 있는 가짜 뉴스와 일상생활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팁 영상으로 오늘 수업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체 어떻게 읽어야 할까?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매체를 바라 볼 때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매체가 세상을 보는 투명한 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보는 선택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중재자(mediator)'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에요.

이와 같이 매체들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 의해 선택되고 걸러진 정보를 특정한 관점으로 구성하여 전달해요.

여러분, 광고를 함께 살펴볼게요.

먼저 광고에 담긴 내용과 표현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 광고는 경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배경 음악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 부분은 판매하려는 자동차가 젊은 감각과 고급스러움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연결이 되겠죠? 그리고 어머니의 "성공했구나"라는 대사는 이 자동차를 타면 성공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부여하고 있어요. 이 광고 생산자의 의도는 상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자동차를 많이 판매하는 것이겠죠?

여러분은 좋은 차는 개인의 성공을 가늠하는 척도라는 견해에 동의하시나요? 그리고 이 광고가 사회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로서 이러한 편견을 조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 때문에 광고를 읽을 때는 표현 방법이 효과적인지, 과장된 내용은 없는지, 편견을 갖게 하는 내용은 없는지 따져 보아야 해요. 또한 사실과 다른 내용은 없는지도 살펴보아야 겠지요.

미디어 심의관이 되어 보자

여러분의 역할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미디어심의관이에요. 최근 정치적 혹은 경제적 의도를 지니고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가짜 뉴스와 광고로 인해 국민들, 특히 청소년들이 잘못된 신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가짜 뉴스와 광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심의를 부탁드려요. 아래 패들렛의 광고와 뉴스 중 한 가지를 골라 편견을 가지게 하거나, 왜곡된 내용이 있는 부분을 찾아 미디어 분석ㆍ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주세요. 여러분의 멋진 활약을 기대하겠습니다.

'매체 바르게 읽기'와 관련된 읽기자료입니다. 꼭 읽어보고, 느낀 점을 간단하게 작성해 주세요.

사람 눈을 속이는 그래프

내용 구성 : 유상은(심인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