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동학이 널리 확산되다.

동학은 서학(천주교)에 반대하여 경주의 몰락 양반 출신인 최제우가 창시한 백성들의 종교입니다.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을 바탕으로 양반 중심의 신분 질서를 비판하고, 모든 사람의 평등과 사회 개혁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조선 정부는 나라를 어지럽히고 백성을 혼란에 빠뜨리는 종교라고 하여 교조 최제우를 처형하고 동학을 믿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했죠.

<그림1> 교조 최제우

<그림2> 2대 교주 최시형

19세기 후반 청과 일본 상인은 조선의 내륙 깊숙이 진출하여 조선 경제에 많은 피해를 주었고, 일본으로 쌀이 대량으로 유출되자 농민들은 시위를 하게 됩니다. 이를 잘 막아주어야 할 조선 정부는 이렇다할 방법도 내놓지를 못하니…. 청과 일본의 경제 침탈과 조선 정부에 대한 불만으로 다시한번 동학이 농민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고, 전라도 고부 군수 조병갑의 횡포로 인해 드디어 동학 농민 운동이 시작되게 됩니다. 오늘은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자, 그러면 동학 농민 운동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살펴볼까요? 다음의 영상을 같이 봅시다.

녹두장군 전봉준, 1차 동학농민운동, 출처: 지니스쿨 역사

영상을 바탕으로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 과정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3> 재판을 받으러 가는 전봉준

<그림4> 백산 봉기(민족기록화)

그리고,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홈페이지도 소개합니다.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 동학농민운동과 관련된 홍보 영상도 보고, 다양한 자료를 확인해 봅시다.

▲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홈페이지 (위 사진을 클릭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해 봅시다)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는 동학 농민 운동의 성격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동학 농민 운동은 신분제 사회에서 나타나는 불평등한 모습을 없애고 평등 사회로 나아가자고 주장하는 반봉건적 성격을 가진 운동이었고, 또한 일본을 비롯한 서양 세력의 침략에 대해 반대하는 반외세적 성격을 가진 운동이었습니다.

동학 농민 운동을 통해 농민들이 바랬던 평등 사회의 모습은 우리 나라의 근대적 개혁인 갑오개혁에 반영되어 드디어 신분 제도가 폐지되는 의미있는 결과를 얻게 된답니다. ^^

눈물로 진 녹두꽃, 전봉준

광주 MBC에서 제작한 녹두 장군 전봉준에 대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소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학 농민 운동을 정리하도록 합시다.

눈물로 진 녹두꽃, 전봉준 , 출처: 광주 MBC 애니 다큐

퀴즈를 풀어봅시다.

자, 우리 모두 동학 농민 운동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까요? 퀴즈를 풀때에는 꼭 소속학교, 학년반,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림 출처 :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홈페이지 자료실,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자료실, 중학교 역사2 교과서(두산동아)

내용구성 : 김용남(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