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에 대해 설명하고 있나요?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한다는 것은 어떤 일이나 대상의 정보를 상대편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밝혀 말하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각종 물건의 사용 방법을 설명한 사용 설명서나 여러 단어의 뜻을 풀이한 사전과 같은 설명하는 글을 자주 접한답니다. 여러분들은 설명하는 글을 읽어본 적이 있나요? 여러분들이 매일 학교에서 읽는 교과서! 바로 설명하는 글이지요.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요리 레시피, 영화 추천하는 글 등 우리 일상 생활에는 설명하는 글이 아주 깊숙하게 들어와 있답니다. 이런 설명하는 글들을 '설명문'이라고 해요. '설명문'은 정보를 읽는 이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쉽게 풀어서 쓴 글이라고 할 수 있지요.

네 가지 그림 카드를 잘 보셨죠? 채인선 작가님의 [아름다운 가치 사전]에 나오는 가치의 개념을 소개한 구절입니다. 믿음, 보람, 신중, 자신감이라는 추상적인 가치에 대해서 아주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어때요~ 마음이 훈훈해지는,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지는 설명이지 않나요?

우리 다른 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을 나눠 보고 다른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봅시다.

패들릿에 선생님이 [겸손, 배려, 사랑, 약속, 행복] 다섯 가지의 가치를 적어 두었어요. 마음에 드는 가치 한 가지를 골라서 위의 그림 카드 처럼 자신의 경험과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해 보아요. 여러분들의 멋진 설명을 기대합니다.


[ 1 ] 대상에 맞는 설명 방법이란?

다섯 가지 가치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다 써보았지요? 이처럼 설명하는 글을 쓸 때에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전략이 있는데요!

바로 설명 방법입니다!! 설명문의 내용을 쉽게 풀어 쓸 때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에 맞는 설명 방법을 잘 골라 쓰는 것이 바로 전략인 것이죠!

왼쪽에 김치볶음밥을 만드는 레시피가 있어요. 김치볶음밥을 만드는 방법을 친구에게 잘 설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무엇보다 김치볶음밥을 만드는 순서를 잘 지켜서 설명해 주어야겠지요.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일련의 행동, 변화, 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는 방법을 <과정>이라고 합니다. 바로 <과정>의 설명 방법을 사용하면 김치볶음밥을 만드는 방법을 잘 설명할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설명 방법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2 ] 영상으로 확인해요<설명 방법: 정의, 인용>

[ 3 ] 영상으로 확인해요<설명 방법: 분류, 분석>

[ 4 ] 영상으로 확인해요<설명 방법: 인과, 과정>

[ 5 ]<그 외의 설명 방법: 비교, 대조, 묘사, 예시, 열거 >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설명 방법이 있답니다.

📙 비교 : 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공통점 등을 찾는 일.

📗 대조: 둘 이상의 사물을 견주어 차이점 등을 찾는 일.

📘 묘사 : 어떤 사물에 대해 그림을 그리듯이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

📙 예시: 구체적인 본보기가 되는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예를 들어, 예컨대, 이를 테면 등의 부사어를 사용)

📒열거: 여러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어놓는 것.

젓가락 소개, 어떤 설명 방법이 쓰였을까요?

여러 가지 설명 방법에 대해 잘 알게 되었나요?

한국의 문화 중에 하나인 '젓가락'을 소개한 영상을 한편 소개합니다. 영상은 처음부터 2분 16초 까지만 보고 활동하도록 할게요. 이 영상에는 우리 한국의 문화인 젓가락을 소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2분 16초까지 보고 선생님이 찾은 것만 해도 4가지 정도의 설명 방법이 사용된 것 같아요. 이러한 설명 방법들이 다양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독자가 한국의 문화 '젓가락'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옆의 영상을 보면서 여러분들이 찾은 설명 방법 한 가지와 오늘 새롭게 느낀 점에 대해 아래 설문에에 남겨주세요.

모두 수고 많으셨어요. 다음 시간에는 '관점과 시점'에 대해 배워볼게요.

꼭 다시 만나요!👍

내용구성 : 김연진(서동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