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늑대소년 영화를 보았나요? 영화속 철수는 왜 늑대처럼 행동하는 걸까요? 질문을 생각해보면서 영상을 봅시다.
영상을 보고 두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같이 해볼까요?
Q1. 인간으로 태어났다고 해서 모두 인간답게 행동할 수 있을까요?
Q2. 인간이 인간답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두가지 물음을 padlet에 자유롭게 써봅시다.
우리 인간은 혼자 살아가는 존재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다양한 행동들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저절로 할 수있는 행동일까요?
배우지 않아도 젓가락을 사용하고, 설날이 되면 세배를 드릴 수 있을까요?
하품을 하거나 배고픔을 느끼는 본능적인 행위와 달리, 인간은 학습을 통해 여러 가지를 배웁니다.
이렇게 인간이 상호 작용을 통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규범, 가치 등을 학습하는 것을 사회화 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위의 그림처럼 젓가락을 사용하거나, 한국말을 하거나, 코로나 예방을 위하여 마스크를 쓰고, 친구를 만나면 인사하는 이러한 모든 행위를 사회화 된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화된 행위라고 해서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의 사소한 행동이나 감정, 예를 들어 축구에서 우리나라팀을 응원하거나 부모님께 잘못 해서 혼날 때 고개를 숙이고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 모두 다 사회화된 행위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과정을 통해 사회화를 하게 될까요?
우리가 태어나자마자 만나는 사람은 누구를 만날까요? 바로 가족입니다. 우리는 유아기에는 주로 가족을 통하여 언어나 예절 등 기초 생활습관을 배웁니다.
그 후에는 누구를 만날까요? 친구를 만나면서 친구와 잘 지내는 법, 공동체 의식 등을 배우죠
그다음에는 학교에 가서 여러 가지 지식이나 사회생활의 규범을 익히고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성인이 되면 사회화를 그만할까요? 아니죠^^ 성인이 된 후에도 군대나 직장에 들어가서 적응을 하려고 노력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게 되죠
노년기가 되어서는 끝일까요? 아닙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새로 학교를 들어가거나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사회화가 필요하겠죠?
이렇게 인간은 평생에 걸쳐서 사회화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금 우리가 배운 사회화의 과정에 대하여 재미있게 영상으로 정리한곳이 있네요. 다같이 한번 보겠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떤 시기에 어느집단에서 주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겠죠?
지금 우리는 위의 그림에서 어떤 시기에 속할까요?
네 맞습니다. 청소년기에 속하죠~
그래서 청소년기의 사회화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청소년기의 특징이 무엇일까요?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 가는 중간 단계입니다.
여러분 중에서도 느낀 친구가 많겠지만, 신체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그림에 보듯이 이성과 외모에도 관심이 많아지고, 점점 부모님의 간섭에서 벗어나 독립심이 생겨나는 시기입니다.
또 가족보다는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아에 대하여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청소년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특히 청소년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말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관하여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태도를 이야기합니다.
즉,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자신만의 고유성을 깨닫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죠.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좋은 경험, 폭넓은 독서, 삶에 대한 성찰등 삶의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78974&cid=47336&categoryId=47336
나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준 것이 있으면 같이 이야기해봅시다~!
선생님이나 친구, 가족등과 같은 멘토를 만나서 도움이 된 점이나, 책의 어떤 구절을 읽고 내 생각이 바뀌었거나, 여행, 영화 문화생활 등 다양한 경험중에 여러분의 자아 정체성의 형성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준 것이 있으면 padlet에서 같이 이야기해봅시다~^^
여기까지 공부한다고 고생 많았습니다! 다음시간에 만나요^^
내용구성 : 허수연(서재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