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민요 (유럽편)

세계 민요 (유럽편)

생각열기

코로나 19로 직격탄 맞은 이탈리아 현장에서 웃으면서 노래하는 사람들의 영상을 잘 보았나요? 어려움 속에서도 힘을 내고자 하는 유럽사람들의 음악과 문화를 알아보는 수업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유럽 음악과 민속악기 음색을 감상해 보면서 유럽문화를 느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유럽을 지역별로 네 부분으로 나뉘어서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역으로 나누기가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기후나 위치가 비슷한 곳으로 구분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편할 것 같습니다.

전개

  1. 남유럽

위의 영상에서도 봤듯이 날씨가 좋은 날이 많은 탓인지 밝고 경쾌한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이탈리아의 칸초네에 대한 이야기와 오솔레미오, 산타루치아 2곡을 감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Fuhs4NUyEag

이탈리아 민속악기 [만돌린] 의 연주방법과 음색을 들을 수 있는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hjYXf4diUs

2. 서유럽

이번에는 유명한 나라가 많이 있는 서유럽입니다. 각 나라마다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스위스라고 하면 여러분들도 많이 아! 하고 떠오르는 음악을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스위스의 민요인 요들을 감상을 해보도록 합시다.

아름다운베르네 외 2곡

https://www.youtube.com/watch?v=KAHCiXmmCj0

스위스 민속악기 [알프호른]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4oig6N7v7o (3분:30초까지만 보세요)

3. 동유럽

민속적인 색채와 아시아의 문화도 조금 섞인 이국적인 음악문화를 갖고 있는 동유럽 국가 중에서 러시아의 민요와 악기를 감상하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민속악기 [발라라이카]의 음색을 들을 수 있는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lN-iL3hz4g

4. 북유럽

마지막으로 북유럽은 날씨가 추운 편이라 그런지 가사말이 애수적인 특징이 있고 밝은 분위기의 곡이 드물다고 합니다.

'아 목동아'의 원곡인 아일랜드 민요 London Derry Air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mp6VcUIFMg

정리

전통 악기와 독특한 음악 양식을 가지고 있는 유럽의 민속음악을 감상해봤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답해주세요 ^^

https://docs.google.com/forms/d/1CZ32qDGl79jrLLobpMG2NQkF0xOkB_UhFWn4sBxufSc/edit

내용구성: 장선정(울산 신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