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우리나라와 전 세계 경제 성장률 변화는?

국제 통화 기금 IMF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1.2%, 세계 경제 성장률은 -3.0%로 예측하였습니다.

'성장'이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자신의 성장하였음을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나요?

이번 시간에는 경제 성장의 기준인 국내 총생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 국내 총생산

  • 경제 성장

[1] 국제 통화 기금(IMF) 홈페이지에서 각국의 국내 총생산(GDP)를 확인해보아요.

국제 통화 기금(IMF)는 매년 각국의 국내 총생산(GDP)를 조사하여 통계자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치는 해당 국가의 화폐 단위로 나타낸 것인데요. 경제 규모가 궁금한 국가(Country)를 검색하여 GDP(Gross Domestic Product, 표의 두번째 줄)의 2019년도 수치를 확인하고 패들렛에 공유해봅시다.

가능하다면 환율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화폐 단위로 변환하여 포스팅해봅시다. 다른 친구가 포스팅한 GDP 수치를 우리나라 화폐 단위로 변환하는 댓글을 다는 것도 좋습니다.

[1단계] IMF에서 제공하는 Data 페이지에서 Country(국가)란에 궁금한 국가를 선택하고 검색하기

[2단계] 자료의 두번째 행에 해당하는 Gross Domestic Product(GDP, 국내 총생산) 수치 확인하기

[3단계] 네이버 환율계산기에서 해당 국가를 선택하고 수치 입력하여 우리나라 화폐 가치로 환산하기

[4단계] 패들렛에 포스팅, 댓글달기, 좋아요 하기!

[2] 영상으로 확인해요. <국내 총생산>

영상을 시청한 후 <😊 국내 총생산의 의미> 활동을 해보아요.

[3] GDP가 높다고 삶의 질도 높을까요?

우리가 '살기 좋은 나라'라고 할 때 그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요?

GDP(국내 총생산)가 높다는 것은 그 나라 국경 안에서 일정 기간동안 창출되는 부가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GDP는 살기 좋은 나라의 기준이 될 수 있을까요? GDP가 나타내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영상을 보며 생각해보고, <😊국내 총생산의 한계> 활동을 해보아요.

[1] 나의 커스텀 성장 지표 만들기

여러분도 경제처럼 성장하고 있나요?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아 잠시 뒷걸음치는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처럼 우리 자신도 가끔은 위기를 겪으며 한 걸음 후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제도, 우리도 무사히 성장할 것이라는 희망과 소망을 담아 학교가자 여름 사회의 마지막 활동을 해보도록 해요!

패들렛에 다음 활동을 해봅시다. 마음에 드는 포스팅에는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학교와 실명을 밝히고 멋진 포스팅을 해준 학생에게는 엄청나게 완전 진짜 좋은 일이 생길거에요!

[1단계] '경제 성장'의 지표는 '국내 총생산'입니다. '나의 성장'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의 요소를 생각해보세요. (ex. 키, 절친 수, 독서량 등등)

[2단계] 자신에게 중요한 요소들을 조합하여 개인 성장 지표를 만들어 봅시다. 지표의 이름을 정하고 성장의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도 생각해 봅시다.

[3단계] 포스팅, 좋아요, 댓글달기를 해봅시다.

[2] 성찰하기

내용구성 : 김진아(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