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중심은 나? 눈의 착각

여러분은 왼쪽 그림에서 흰색 컵이 보이나요 아니면 두 사람이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옆 모습이 보이나요? 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보는 사람이 어디에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보이는 것은 서로 다를 수 있어요.

이때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사람이 그것을 생각하는 태도를 '관점'이라고 합니다. 하나의 그림도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보이듯이, 같은 화제에 대해 쓴 글이더라도 쓴 사람에 따라 다른 내용의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채널e '눈의 착각' 영상을 보며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본 뒤 아래 구글 설문을 작성해 봅시다.

같은 문제, 다른 관점

반려동물을 키우는 친구들 있나요? 사진의 고양이는 선생님이 키우는 ‘만두’라는 고양이입니다. 이런 동물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생명권을 가지고 있으며 고통과 학대를 당하지 않고 보호 받을 권리가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요, 이러한 권리를 ‘동물권’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동물권 및 동물 실험'이라는 문제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룬 두 영상입니다.

두 영상의 관점과 주요 내용을 비교하면서 시청한 뒤 구글 설문을 작성해 봅시다.

(가) 동물도 행복할 권리가 있다

(나) 신약 개발의 숨은 주역 '원숭이'

같은 관점, 다른 형식

왼쪽 광고문(동물 해방 함께 연대해주세요)을 보고 (가) 영상과 형식 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한 뒤 구글 설문을 작성해 봅시다.

관점과 형식을 비교하면서 생각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화제에 관한 지식이 풍부해져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어요.

화제에 대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어요.

화제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갖춘 나만의 관점을 세울 수 있어요.

☺ 여러분이 찾은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비슷한 소재, 다른 느낌

비슷한 소재를 다른 느낌으로 표현한 노래를 찾아서 소개해주세요.

(예시) 커피를 소재로 했을 때

폴킴의 '커피 한 잔 할래요'에서는 '커피'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다가가며 설레는 느낌을 표현하였다. 반면에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에서는 '커피'를 통해 마음이 답답하면서도 씁쓸한 느낌을 표현하였다.

폴킴의 '커피 한 잔 할래요'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

내용구성 : 박문희(대구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