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말살 정책의 목적은?
일제는 중국을 침략하고, 심지어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거대한 미국을 상대로 태평양 전쟁을 감행합니다. 아시아의 작은 나라 일본은 전쟁을 수행하기에 자원과 무기, 그리고 군사력이 부족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부족한 것들은 일본은 어떻게 보충하였을까요? 그것은 바로 식민지인 우리 나라가 있었기 때문이죠. 우리 나라를 군수 물자를 확보하기 위한 병참 기지로 만들었고, 수많은 한국 젊은이들을 전쟁터로 내몰았습니다.
하지만 한국 젊은이들이 일제를 위해 전쟁터에서 적극적으로 싸웠을까요? 아마도 일제에 의해 강제로 전쟁터에 왔기에 목숨을 바쳐 일본을 위해 싸우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여기서 일본은 고민에 빠집니다. 어떻게 하면 한국 젊은이들을 일본을 위해 싸우게 만들 수 있을까 말이죠. 마침내 일본은 한국인의 민족 의식을 없애고 전쟁에 효율적으로 동원하기 위해서 민족 말살 정책을 실시합니다.
민족 말살 정책과 일본군 위안부
한국인의 민족 의식을 없애고 전쟁에 효율적으로 동원하기 위해 일본이 실시한 민족 말살 정책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음의 영상을 같이 볼까요?
민족 말살 정책 , 출처: 눈높이 한국사
<그림1> 신사 참배 강요
<그림2> 황국 신민 서사 암송
일제는 국가 총동원법(1938)을 만들어 전쟁에 필요한 인력과 물자를 본격적으로 수탈하였습니다. 수많은 한국 젊은이들이 전쟁터에 끌려 갔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들을 강제적으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고가 전쟁터의 성 노예 생활을 강요하였습니다.
여성 가족부에서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 여성가족부 일본군 위안부 피하재 e-역사관 홈페이지
<그림3> 일본군 위안부
<그림4> 김순덕 할머니가 그린 ‘끌려가는 날’
세계의 많은 인권 위원회와 여성 단체는 일본 정부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아직도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있지 않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하는데, 과연 일본 정부의 이런 생각이 옳은 것일까요?
일본군 위안부 ‘소녀 이야기’
여러분과 비슷한 나이인 15~16세에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로 끌려가 이러한 끔찍한 일을 당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마음이 너무나 아픕니다. 다시는 이러한 역사가 반복되어서는 안됩니다.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단편 애니메이션 ‘소녀 이야기’를 같이 시청합시다.
소녀 이야기, 출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및 서울애니메이션 센터 제작 지원 (감독 :김준기)
어떤가요? 그들의 슬픔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나요? 아직도 매주 수요일이면 일본 대사관 앞에서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시위는 계속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아픈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고 있고,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 되지 않게 학생으로서 우리 각자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퀴즈를 풀어봅시다.
자, 우리 모두 민족 말살 정책과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까요? 퀴즈를 풀때에는 꼭 소속학교, 학년반,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그림 출처 : 여성가족부 일본군위안부 e-역사관 홈페이지 자료실,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자료실, 중학교 역사2 교과서(두산동아)
내용구성 : 김용남(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