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과학] 5차시

호르몬만 알면 얼짱 몸짱 맘짱이 될 수 있어요

여러분 오늘은 우리 몸의 신경 전달 물질인 '호르몬'에 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호르몬'은 우리 몸에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아주 중요한 질인데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작용들을 한답니다. 이 호르몬의 작용에 관해서는 끊임 없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활용한 의약품 등이 많이 개발되고 있답니다. 도데체 '호르몬'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호르몬! 혹시 이 작용에 관해 우리가 알게 된다면, 우리 몸과 마음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필요한 정보들만 쏙! 쏙! 모았습니다.

유튜브의 재미있는 영샹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시청하세요. 그리고 아래의 학습지를 다운 받아서 우리가 꼭 알아야할 학습 내용을 챙겨봅시다!

학습지 5.pdf

#호르몬 알기

우리 몸에서 호르몬의 작용, 종류, 호르몬을 생성하는 내분비샘 등에 관한 전체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학습지를 들고 천천히 중요한 정보들을 적어가면서 호르몬에 관해 알아봅시다.

우리 몸의 호르몬 중에는 '성장호르몬(생장호르몬)'이 있답니다. 이 호르몬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이 호르몬을 더 잘 분비되게 할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인슐린이라는 아주 중요한 호르몬의 특징에 관한 설명입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어떠한 작용을 할까요?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 나이 쯤 되면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급속도로 생깁니다. 당황스럽기도 하고 그렇지요? 심리적으로도 우리 시기가 불안한 시기랍니다. '사춘기'라고 하지요?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가 있는 시기에 우리는 간 혹 우울함이나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요? 그래서 선생님이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사춘기 시절 우리 급격한 변화를 '2차 성징'이라고 하는데요, 2차 성징이 왜 나타나는지 우리가 알게 된다면 우리 몸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우리가 심리적인 어려움에서도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방학 중 바른 생활 수칙 3가지 세우기

#마침

학생 여러분~ 호르몬에 관해 열심히 학습하셨나요? 우리 인체의 작용에 관해 우리가 스스로 공부해본다면 우리의 건강을 좀 더 신경 쓸 수 있겠지요?

그렇지만 여러분 동영상의 정보를 너무 맹신한다거나 함부러 호르몬과 관련된 약을 복용해서는 안되요,

우리가 아는 정보들은 단편적인 정보들이여서 사실 맹목적으로 따르기에는 위험할 수 있답니다.

동영상 내용을 어느 정도 참조는 하되, 너무 맹목적으로 따라한다거나 약을 함부러 복용한다거나 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1화부터 5화까지 중등 학교가자 여름캠프 중3 과학의 내용은 끝이 났습니다. 어떠셨나요?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선생님은 만족입니다~!! 인연이 된다면 나중에 봐요~ 수고하셨습니다.

참, 오늘도 학습지 제출해주세요~^^

<<-학습지 제출

내용구성 : 정재환( 대구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