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

디지털 표현

다양한 유형의 자료가 디지털 기기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자료를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다.

영상을 보고 자료가 디지털 정보로 표현되는 원리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https://youtu.be/oXOr2l9QQqg

1. 문자는 어떻게 디지털 정보로 표현될까?

컴퓨터는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0과 1이 이진수를 조합한 문자 코드를 사용합니다.

문자 코드는 개발한 기관에 따라 종류가 여러 가지이며 어떤 문자 코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문자라도 다르게 표현됩니다.

아스키코드(ASCII): ANSI(미국 표준협회)에서 제시한 표준 코드 체계로 영문자, 숫자, 특수 문자 등을 0과 1의 7자리로 표현합니다.

유니코드(Unicode): 영어만 표현이 가능한 아스키코드의 대안으로 만들어졌으며, 세계 각국의 언어를 통일된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만든 국제적인 문자 코드입니다.

2. 그림은 어떻게 디지털로 표현될까?

그림을 디지털 정보로 표현하는 방법에는 픽셀(pixel)로 표현하는 비트맵 방식과 수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선과 모양으로 표현하는 벡터 방식이 있습니다.

가. 비트맵 방식

비트맵 방식은 그림을 픽셀 단위로 표현합니다.

컴퓨터 화면은 바닥판과 같이 잘게 나누어져 있는데, 그 작은 사각형 하나를 픽셀 혹은 화소라고 합니다.

해상도는 1인치 안에 몇 개의 픽셀이 있는지 나타내는 것입니다.

화면 해상도는 가로 픽셀수와 세로 픽셀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주)비상교과서_중학교 정보 교과서

위의 그림과 같이 해상도가 높고, 더 많은 색상을 사용할 수록 실제 자연의 모습과 비슷하게 표현됩니다.

나. 벡터 방식

벡터 방식은 그림을 구성하는 선과 도형을 좌표로 수식 혹은 수학식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점과 점을 이어서 선을 만들고 선이 모여서 그림으로 표현됩니다.


이미지 출처: (주)원교재사_중학교 정보 교과서

https://www.youtube.com/watch?v=rgwqgOggAR4&t=288s

3. 소리는 어떻게 디지털 정보로 표현될가?

소리는 물체의 진동으로 생긴 파형이 공기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입니다.

파형은 소리의 진동 모양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시할 때 생기는 물결의 모양입니다.

아날로그 소리는 컴퓨터에서 0과 1로 표현되는 변환 과정을 거쳐 디지털 소리로 표현됩니다.

아날로그 소리가 디지털 소리로 변환되는 과정


  • 아날로그 소리의 파형을 입력 받음

  •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소리의 파형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눔

  • 양자화(Quantization): 소리의 크기를 나눈 간격에 따라 가까운 정숫값으로 표현

  • 부호화(Encoding): 정숫값을 이진수인 0과 1로 변환하여 디지털 소리로 표현

이미지 출처: 함께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