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사회 2번째 차시입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를 하려고 중등학교가자에 들어온 우리 학생들. 너무너무 훌륭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오늘은 문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화"광해"의 일부분을 보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해 볼까요?



Q1. 명나라에 대하여 조선 신하들은 어떤 태도를 보이나요?


Q2. 명나라와 비교하여 조선에 대하여 조선의 신하들은 어떤 태도를 보이고 있나요?

** 정답이 없으니 여러분의 생각을 padlet에 자유롭게 적어봅시다^^

다들 의견을 적어보았나요?

각자 여러 가지 의견을 적어 보았을텐데, 신하들의 태도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같을거라 생각합니다.

영화에서 본 것 처럼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에는 여러 가지 태도가 있습니다.

어떤 태도를 가지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며 함께 공부를 해보도록 합시다.

여러분은 문화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긴 하지만 막상 정의하려니 쉽지가 않죠~?

문화는 쉽게 이야기하면 인간의 공통된 생활양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번 예시를 들어볼게요!

여러분은 택시를 탈 때 어디에 타나요? 보통은 뒷자석에 타지만 앞자석에 타는 사람들도 간혹 볼 수가 있어요~

알고있는 친구들도 많겠지만 미국이나 프랑스등 몇몇 나라는 택시를 탈 때 운전석의 옆자리에는 탈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개인의 사적인 공간을 매우 중요시하는 문화가 택시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었기 때문인데요~
택시 보조석은 택시 운전자만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어 짐을 두거나 하는 공간으로 인식되어 인원수가 많은 경우에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앉을 수 있지만, 대부분 추가 요금을 내야한다고 합니다.

운전자의 공간을 빌려주는 댓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택시 예시는 문화에 해당될까요?

네 맞습니다~ 문화에 해당됩니다. 그 이유는 사적공간을 중요시하는 미국인들의 생활양식에 포함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만 더 살펴볼게요~

다가오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는 무엇일까요~ ? 바로설날입니다^^

우리는 설날에 무엇을 먹나요?

이것을 먹으면 한 살 더 먹었다고 하는데..

여러분이 마음속으로 외치는 소리가 들리네요~ 그렇죠^^ 떡국입니다.

그렇다면 설날에 떡국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몇가지 가설이 있는데 한번 알아볼까요?

첫번째 가설. 떡국의 떡은 길게 뽑은 가래떡을 둥글게 잘라 만드는데요. 길게 뽑은 하얀 가래떡은 장수와 집안의 번창을 의미합니다. 또한 둥글게 썬 가래떡의 모양이 옛날 화폐인 엽전을 닮았는데요. 선조들은 엽전과 닮은 떡을 먹으며 새해에는 경제적으로 풍요롭기를 기원했다고 합니다.

두번째 가설. 설날엔 모든 것이 새로 시작된다는 의미로,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자 맑은 물에 흰 떡을 넣어 끓인 떡국을 먹었다고 합니다. 가래떡의 흰색은 근엄함과 청결함을 뜻했기 때문에 좋지 않았던 일들을 깨끗이 씻어버리고, 좋은 일들만 있기를 바라는 뜻도 있답니다~

세번째 가설.떡국에 사용하는 긴 가래떡처럼 오래오래 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떡은 끊기지 않고 길게 뽑을수록 좋다고 하여 떡을 뽑을 때 자르지 않고 최대한 길게 뽑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설들이 있는데, 결론은 우리나라에서는 설날에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지요?

이러한 풍습도 문화에 해당될까요?

네 맞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공통된 생활양식에 해당하므로 문화에 해당됩니다~

특히 문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저절로 알게되는 본능과는 다르게 사회의 구성원들로부터 학습된다는 특성이 있다는 것 알아놓으세요~^^

세계의 각 국가마다 비슷한 문화가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고유한 문화를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에는 어떤 것 들이 있을까요?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 자문화 중심주의

<이미지 출처 :https://vtedu.tistory.com/77>

위의 그림에 나오는 선비들의 대화를 볼 때 서양의 문화를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나요? 우리의 문화를 우월한 것으로 생각하고 남의 문화를 열등하게 여기며 무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문화를 그 자체로 존중하는게 아니라 우리 문화를 기준으로 다른 문화를 평가하고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자문화 중심주의”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하여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한번 볼까요?


영상에 나온 것처럼 나치의 히틀러가 가졌던 자문화 중심주의

즉, 독일 게르만족과 그 문화는 우월하고 다른 문화는 저급하다는 이 생각이 유대인 학살이라는 아주 끔찍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자문화중심주의에 대한 장단점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장점은 바로 자기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여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가 있습니다.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남의 문화를 무시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과 갈등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자문화중심주의의 대표적인 예시는 중국인의 중화사상 즉, 중국 문화가 최고이며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국인들의 사상입니다. 그밖에도 백일 우월주의(백인이 우월하다)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를 비추어보면 왜 다른 문화와 갈등이 생기는 지 생각 해 볼 수 있겠죠?

▶ 문화 사대주의

<이미지 출처:https://blog.naver.com/nr_p_sm/110132782762>

위의 그림에서는 미국을 무조건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촌스럽다며 낮게 평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요?


이처럼 자신의 문화를 무시하고 낮게 평가하며 다른 사회의 문화를 더 좋은 것으로 여기는 태도를 문화 사대주의라고 합니다.


장점은 발달된 외래 문화를 빠르게 수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비판없이 외래문화를 숭상하여 문화적 주체성과 정체성을 잃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처음에 광해 영상을 본 신하들의 태도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찌개는 촌스러워~ 뉴요커처럼 브런치를 먹어야해" 이런 태도도 문화 사대의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문화 상대주의

영상을 다 잘보았나요?

문화를 그 사회가 처한 특수한 환경과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태도를 문화 상대주의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그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문화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태도입니다. 각 사회의 문화는 각각 고유한 특성을 지니므로 문화간의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는 세가지의 문화 이해 태도중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문화 상대주의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배운 것을 토대로 조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문화를 그 자체로 존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문화여도 열린마음으로 다 이해해야할까요? 그것이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문화여도 괜찮을까요?


영상과 사진을 보겠습니다.

중국의 전족문화

이슬람권의 명예살인

<이미지 출처 : https://blog.naver.com/qkrgpqhd/221454751098>

영상을 잘 보았나요?

전족 문화에 대해서 들어본 친구들도 많을텐데.. 전족 문화는 중국 드라마에서도 많이 나옵니다.

중국드라마 "후궁견환전"에서 후궁이 걸을 때 시녀들이 잡아주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들을 발을 작게 만드는 전족과 굽이 높은 신발 때문에 똑바로 걷기 힘들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문화까지 문화 상대주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을 극단적 상대주의 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화 상대주의 관점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는지 생각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가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수업에 참여하느라 고생많았습니다~^^

내용구성 : 허수연(서재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