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뮤지컬

뮤지컬

생각열기

MBC의 놀면뭐하니? 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등장하는 유재석이 뮤지컬을 함께 공연하는 영상을 보고나서 오늘 수업을 시작해 보도록 합시다 ^^

https://youtu.be/F3ZB8fvv8-4?t=5

이렇게 유재석도 뮤지컬의 매력에 푹 빠진 걸 볼 수 있었는데요, 과연 뮤지컬은 무엇일까요?
이 영상을 통해서 뮤지컬이 무엇이고 오페라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퀴즈 과연 뮤지컬에서 말하는 ‘넘버’ 라는 말은 무엇을 뜻할까요?

넘버란?

극 중에서 사용되는 노래 를 일컫는 말입니다.

자 그럼, 뮤지컬은 어떤 구성요소로 이뤄지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유명한 넘버들을 함께 감상해 보도록 합시다.

학습하기

  1. 서곡(overture)

서곡이란 막이오르기 전의 극의 분위기를 음악을 뜻하는 것으로 뮤지컬 구성요소 입니다.

서곡의 예로 가장 유명한 뮤지컬인 오페라의 유령[메인테마]부분을감상해보도록하겠습니다.

2. 오프닝 넘버 (opening number)

서곡이 끝나고 극이 시작될 때 처음으로 연주하는 합창이나 연주곡을 뜻합니다. 오프닝 넘버의 예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대성당들의 시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 프로덕션 넘버 (production number)

프로덕션 넘버란 뮤지컬의 가장 화려한 부분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위해 뮤지컬의 모든 요소가 동원되는 부분을 뜻하는 말입니다. 프로덕션 넘버의 곡으로 레 미제라블 [Do you hear the people sing?] 을 들어보도록 하습니다.

4.아리아 (aria)

아리아란 작품의 테마와 인물의 내적 갈등을 표현하는 노래가 많고, 뮤지컬을 대표하는 곡으로 배우들의 독창(Solo)나 이중창(Duet)을 일컫는 말입니다. 아리아의 가장 유명한 곡으로 뮤지컬 지킬앤 하이드[지금 이순간]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기

오늘 뮤지컬의 구성요소 대해서 배워 봤는데요, 퀴즈와 오늘 들은 음악 중에 가장 감명깊었던 음악을 여러분이 알게된 점과 함께 작성해주세요.

내용구성: 장선정(울산 신언중), 임미선(대구 한울안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