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해석한 우리 문화

01. 감상 및 생활화

– 새롭게 해석한 우리 문화

1. 생각열기

시대가 흐름에 따라 전통적인 문화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조선시대의 선비들은 시조와 가곡을 부르고 거문고와 가야금을 연주하며 음악을 즐겼지만 현재 여러분은 어떤 모습으로 우리 전통 문화를 즐기고 있나요?

지난주에 학습한 ‘청소년을 위한 국악 관현악 입문’에서 여러분들은 다양한 국악기를 알게 되었을 거에요. 지금도 여전히 전통적인 모습으로 연주하지만 때로는 새로운 음악, 문화와 결합하여 퓨전으로 연주되기도 한답니다.

오늘 감상할 영상은 전통적인 요소를 재해석하여 구성한 ‘방탄소년단의 IDOL’ 입니다.

2. 음악적인 부분 감상하기

  1. 다음 영상을 감상(처음~2:45)하며 어떤 국악기가 들리는지 적어 봅시다.

https://youtu.be/LfgXdDaryBE

Q.어떤 악기 소리가 들리나요?

가야금, 해금, 태평소, 대금, 장구, 징, 꽹과리, 북 등

2) 다음은 국악기로 연주하는 대중음악입니다. 각 악기당 한 곡을 골라 감상하고 원곡과의 차이점과 느낀점을 써 봅시다.

사물놀이(김덕수패) https://youtu.be/rYb0hFFt_s8

3. 민속적인 공연 감상하

Q1) 영상(처음~0:52)을 감상하고 우리나라의 어떤 민속 공연과 관계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A1) 삼고무입니다. 삼고무는 고전 무용의 하나로 사방에 걸어 놓은 세 개의 북을 치면서 춤을 추는것을 말합니다. https://youtu.be/0x3hA48xpNU

Q2) 영상(0:52~1:22)을 감상하고 우리나라의 어떤 민속 공연과 관계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A2) 부채춤과 한량무 입니다. 부채춤은 현대한국무용으로 부채를 들고 추는 춤이고, 한량무는 풍자춤극으로 주로 양반이 추는 춤입니다. https://youtu.be/Wk0ShUZP9Sc

Q3) 영상(1:22~1:53)을 감상하고 우리나라의 어떤 민속 공연과 관계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A3) 탈춤입니다. 탈춤은 탈(가면)을 쓰고 춤을 추면서 하는 전통 연극입니다. https://youtu.be/b94IIx4sqWA

Q4) 영상(1:53~2:45)을 감상하고 우리나라의 어떤 민속 공연과 관계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A4) 풍물과 남사당놀이입니다. 남사당놀이는 말 그대로 ‘남자들로 구성된 유랑광대극’으로서 원래 유랑예인들이 널리 행하던 다방면의 한국 전통 민속공연입니다.. 지금은 전문 극단에 의해 그 명맥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그중 첫번째 ‘풍물’은 꽹과리·징·장구·북 등의 타악기 소리가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남사당놀이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https://youtu.be/fxvGIuKI-F0

4. 정리 하기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을까요?

여러분이 감상했던 영상 중에 가장 좋았던 악기와 곡 또는 무용을 골라 가족에게 소개해 봅시다.

내용구성: 장선정(울산 신언중), 임미선(대구 한울안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