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학교가자 닷컴으로 열심히 중학교 1학년 과학을 복습해준 여러분 너무 고생 많았습니다. '우리의 삶에 의미없는 경험은 없다'라는 말을 선생님은 좋아합니다. 이번 겨울방학 때 학교가자 닷컴에서의 노력이 여러분들의 삶에 의미있는 경험으로 다가올 날이 있을거라 선생님은 믿습니다. 😊

오늘은 마지막 차시로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석빙고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출발해봅시다. 고!고!고!

▣ 물은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물질입니다. 비가 내리고, 눈이 내리고, 또 건조하고, 습하고, 목이 마르고 등 우리의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 중에 물과 관련된 말도 매우 많습니다. 석빙고의 원리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물 분자(H2O)

[물의 특징]

🥛 물은 상온에서 무색무취의 액체로 존재합니다.

🥛 물 분자(H2O)는 수소 원자 2개와 산소 원자 1개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 물 분자의 산소가 가까이 위치하는 수소에 끌려 수소 결합을 형성 합니다.

🥛 물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 각종 물질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의 상태 변화]

대부분의 물질은 액체에서 고체로 응고할 때 부피가 줄어듭니다. 그러나 물은 고체상태인 얼음으로 응고할 때 부피가 늘어납니다. 그 이유는 물이 수소결합에 의해 얼음이 될 때 육각형 구조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이 육각형 구조는 일정한 형태가 없는 물(액체 상태)에 비해 더 많은 빈 공간을 만들게 되므로 얼음의 부피가 더 커지는 특이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림으로 한번 살펴봅시다.

얼음(고체 상태)

물(액체 상태)

수증기(기체 상태)

❔그럼 일상 생활 속 물이 고체상태인 얼음으로 응고할 때 부피가 커져서 일어나는 현상 만약 물이 응고할 때 부피가 커지지 않고 감소한다면 현재와 다른 어떤 현상이 생길지 아래 패들렛에 여러분들의 생각을 적어주세요.

신라 제22대 지증왕은 더위를 심하게 탔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하들에게 무더운 여름에 사용할 얼음을 모아 저장해 놓으라고 했으며, 이에 신하들은 얼음이 녹지 않을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얼음창고를 만들게 되었고, 조선신대에 이 얼음창고를 석빙고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물은 기온이 영하로 낮아지게 되면 얼음인 고체로 상태변화하게 됩니다. 이 얼음이 녹지 않도록(융해 되지 않도록) 하려면 온도를 계속 낮춰야겠지요? 우리 조상들은 석빙고 내부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어떤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했을까요? 우리 영상 시청을 통해 석빙고에 적용된 과학적 원리를 이해해봅시다!

시청한 석빙고에 적용된 과학 원리를 아래 라이브 워크시트 물음에 적어주세요.

▣ 석빙고에 적용된 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얼음을 녹지 않게 보관할 수 있는 얼음 창고를 아래 패들렛에 설계해주세요. (*설계도를 바탕으로 직접 제작한다면 같은 시간동안 얼음 창고에 넣어둔 얼음의 질량 변화를 바탕으로 얼음 창고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이 차시가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마지막 차시입니다. 작년 2020년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한해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힘든 경험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의미있는 경험이 될거라 생각해봅니다. 2021년에는 모든 상황이 좀 더 좋아질것을 희망하며, 물처럼 널리 모두에게 소중한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 수업 내용에 대해 질문할 내용이 있는 친구들은 선생님 메일로 의견을 보내주세요.(sunnyegg004@gmail.com)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83733&cid=60265&categoryId=60265 생명을 잉태하게 한 분자, 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9403&cid=47337&categoryId=47337 물분자, [지증왕과 석빙고] EBS 초등 역사가 술술|작성자 투연, 석빙고 - 별도의 냉각 시설 없이 땅속에 만든 천연 냉장고 (한국사 사전 1 - 유물과 유적·법과 제도, 2015. 2. 10., 김한종, 이성호, 문여경, 송인영, 이희근, 최혜경, 박승범)

내용 구성: 김보경(서동중)

다른 공부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