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름 짓기

자동차 이름 짓기

도입

지난시간에 여러분은 자동차를 디자인해보는 실습을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이 디자인한 자동차에 이름을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940년대 처음 생산된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이름이 무엇일까요?

始發(shival) 자동차 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의 첫 출발이라는 의미를 지닌 이름입니다.

공부하기

자동차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변화를 나타내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더 좋은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기술자와 디자이너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고민 외에도 자동차의 이름에도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 이름은 자동차라는 상품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다른 차들과의 구별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 본 것 처럼 자동차의 이름을 짓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자동차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1. 한자어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Shival, Shinsungho

2. 한국어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maepsy, nubira, musso

3. 영어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pony, prince, accent, click

4. 기술 제휴로 외국자동차 이름 그대로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corona, crown, fiat124

5. 라틴, 그리스어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brisa, stellar

6. 도시명 사용한 자동차 이름

예) santafe, tuscani

7. 자동차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지어진 이름

① 삼성상용차에서 나왔던 트럭 야무진(Yamuzine)은 ‘Yes, Mount the Zone of Images'의 머리글 조합과 발음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조어 방법을 사용하여 우리말과 같은 어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② 높은 신분이나 직위 의미 : CROWN, PRINCE, DYNASTY

③ 동물 이름을 통해 크기의 귀여움, 강인함, 속도나 질주 본능을 의미 : PONY, MUSSO, GALLOPER

여러가지 자동차의 이름을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 여러분이 지난시간에 디자인한 자동차의 이름을 직접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GH5vYX44RyWonDdK6bGlNBamGQZ04MhRWMAG-1FaDVhFTJw/viewform?usp=sf_link



더 알아보기

알파뉴메릭alphanumeric)방식

알파벳과 숫자를 조합하여 이름을 짓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이 선호되는 이유는 기아자동차의 경우, 프라이드나 로체 등의 이름이 이미 다른 나라에서 상표등록이 되어있어 수출에 어려움이 따르고 또한 이미 생산된 자동차에 새로운 이름을 부여하기에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기아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뉴로마케팅 전략을 세운 것이다. 외국 자동차 회사의 BMW320i, Z4, 벤츠의 M, SLK 등도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이름이다. 이러한 방식은 첫째, 소비자가 기억하기 쉽고 각 브랜드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글로벌 시대에 이런 방식의 이름은 간단하고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방식의 이름이고, 또한 나라별로 기피하는 의미가 생기는 염려가 없어 편리하다. 셋째, 회사 브랜드 이미지제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나라마다 이러한 이름짓기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출처 : 채영희, 신명호, 오창호, 정주연, 손정현, 이연원 (2013), 자동차 인문학을 품다, pp.113, GS인터비전.

내용구성: 배종우(경대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