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이론
이번 시간에는 색채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각열기
우리 주변에서 빼놓을 수 없고 없으면 안될것이 바로 색(color)입니다.
다른색과 섞이면 무한 변신을 하는 색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식쌓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색에는 세가지의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색의 3요소 또는 3속성이라고 합니다.
색의 3요소(속성)으로 우리가 눈에 보이는 색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진을 보정을 한다는 것은 이 색의 3요소(속성)을 변화시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표현한다는 뜻이 되겠죠?
색의 밝은 정도를 말하는 명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나타내는 채도,
빨갛다, 파랗다 처럼 색을 구분짓는 성질을 색상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대체로 말하는 색은 색상이 있는 색을 말하는데 색에는 유채색과 무채색으로 나누어집니다.
유채색은 색의 3요소(속성)이 모두 있습니다.
반대로 무채색 명도가 가장 높은 흰색, 명도가 가장 낮은 검정, 흰색과 검정사이에 회색만 있을 뿐이지 채도와, 색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무채색은 색의 3요소(속성) 중 명도만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이제 색을 조금씩 섞어 볼까요? 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을 원색, 또는 순색이라고 합니다.
*순색(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 채도가 가장 높은색) + 명도가 가장 높은 흰색
=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집니다..
*순색(아무것도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 채도가 가장 높은색) + 명도가 가장 낮은 검정색
=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도 낮아집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색은 섞을 수록 채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색을 혼합해 볼까요?
색의 혼합에는 실제로 혼합을 하는 직접혼합과 섞인것 처럼 보이는 중간혼합이 있습니다.
직접혼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직접혼합(=감산혼합)
첫번째로 물감의 혼합(=감산혼합) 혼합하면 명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의 삼원색은 Cyan(시안), Magenta(마젠타), Yellow(옐로우)입니다.
이 색의 삼원색을 섞으면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인 검정이 됩니다.
우리 주변에 물감의 혼합 또는 감산혼합을 응용한 것이 컬러 프린터가 있습니다. 잉크를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는데, 잉크를 보면 Cyan(시안), Magenta(마젠타), Yellow(옐로우)잉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빛의 혼합(=가산혼합)
두번째는 빛의 혼합(=가산혼합)입니다. 이 혼합법은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빛의 삼원색은 Red(빨강), Green(초록), Blue(파랑)입니다.
이해하기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모니터는 빛으로 색을 표현하죠?
바로 빛의 혼합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컴퓨터 모니터 케이블 중 RGB케이블이 있습니다. 바로 빛의 삼원색을 나타내는 이니셜인것입니다. 그리고 뮤지컬이나 무대에 쓰는 조명을 살펴보면 주인공에게 서포트라이트가 집중이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때 조명을 보면 흰색조명이 무대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Red(빨강), Green(초록), Blue(파랑) 조명이 한곳에 집중이 되면서 흰색조명으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중간혼합
그럼 이제 섞인 것처럼 보이는 중간혼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멀리있을 때는 섞여보이지만 가까이 있으면 섞이지 않는 혼합법인 병치혼합이 있습니다. 모자이크나 점묘화를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는 멈춰 있을 때는 섞이지 않았지만 회전하면 섞여 보이는 혼합법인 회전혼합이 있습니다.
칸을 만들어 채색한 멈춰있는 팽이는 색이 섞여 있지않지만 팽이를 회전시키면 섞인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이 회전혼합입니다.
활동하기
회전혼합이 가능한 팽이, 실팽이를 만들어서 자기가 좋아하는 색을 표현해 보세요.^^
내용구성: 김병찬(경북 다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