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우리 2학년 때 배웠던 ‘세도 정치’가 무엇인지 기억하나요?

조선 후기 ‘순조-헌종-철종’ 3대 60여년 간 왕실과 혼인 관계를 맺었던 몇몇 가문(외척)이 정치적 권력을 독점한 것을 ‘세도 정치’ 라고 합니다.


세도 정치 시기에는 안동 김씨, 풍양 조씨 세력이 정치적 권력을 독점해 왕권이 약화되었고, 정치는 불안정해졌으며, 삼정의 문란으로 백성들의 삶은 몹시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한반도 주변에 서양 선박(이양선)이 나타나면서 외세 침략이라는 위기감이 형성되었죠.


이러한 국내, 국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등장한 인물이 바로 ‘흥선 대원군’입니다.

지금부터 흥선 대원군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개혁과 노력을 했는지 알아볼까요?

세도 정치는 무엇일까?

<그림1> 세도 정치의 흐름

세도 정치 시기에는 안동 김씨, 풍양 조씨 세력이 정치적 권력을 독점해 왕권이 약화되었고, 정치는 불안정해졌으며, 삼정의 문란으로 백성들의 삶은 몹시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한반도 주변에 서양 선박(이양선)이 나타나면서 외세 침략이라는 위기감이 형성되었죠.

이러한 국내, 국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등장한 인물이 바로 ‘흥선 대원군’입니다. 지금부터 흥선 대원군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개혁과 노력을 했는지 알아볼까요?

개혁가, 흥선대원군

<그림2> 흥선대원군

<그림2> 흥선대원군

<그림3> 고종

‘대원군’은 임금이 죽고 난 후, 대를 이을 왕자가 없을 때 가까운 왕족 중에서 임금을 세우는데, 그 임금의 친아버지에게 내려지는 칭호입니다. 철종이 왕자가 없이 죽자 나이 어린 고종이 왕위에 오르고, 왕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이 권력을 장악하여 국내외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개혁을 추진합니다.

흥선대원군은 세도 정치로 인해 혼란스러운 국내 상황을 개혁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합니다. 우리 흥선 대원군이 어떠한 개혁 정치를했는지 다음의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 관련 영상 [출처] 지니스쿨역사

흥선원군의 국내 개혁 정책을 확인하셨나요? 이러한 정책은 백성들의 많은 환영을 받았지만, 불만이었던 정책도 있었습니다. 바로 왕실의 위엄을 되살리기 위해 ‘경복궁 중건’을 한 것이죠.

<그림4> 경복궁 전경

<그림5> 당백전

경복궁을 새롭게 만들기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하였고, 화폐 가치가 높은 ‘당백전’이라는 화폐를 만들어 유통시킵니다. 그러자 물가가 높아져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졌죠. 그리고 백성들은 강제로 경복궁 건설에 투입되어 정부를 원망하기도 했답니다.

그래도 흥선 대원군은 세도 정치로 인해 혼란스러운 상황을 개혁을 통해 안정화시켰고, 서양 세력의 침략 위기가 높아가는 가운데, 우리의 힘으로 저항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습니다.

서양 세력이 침략해 온 사건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된 영상도 한번 볼까요?

병인양요 관련 영상 [출처] 지니스쿨역사

프랑스와 미국이 통상을 요구하며 강화도에 침략해 왔고, 독일 상인 오페르트는 흥선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의 묘를 도굴하려고 했습니다. 우리의 군대가 잘 막아내기는 했지만, 엄청난 피해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에는 서양 세력의 침략에 대한 반감이 점점 높아지게 되고, 흥선 대원군을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거부한다는 ‘척화비’를 전국 곳곳에 세우게 됩니다.

<그림6> 척화 비



주화매국(主和賣國) - 서양 오랑캐가 쳐들어 왔는데,

비전즉화(非戰則和) - 싸우지 않는 것은 곧 화의하는 것이요,

주화매국(主和賣國) - 화의를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파는 일이

흥선대원군에 대한 평가?

흥선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은 조선이 세계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서양의 발전된 문물을 수용하는 시기가 늦어지게 되었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도 정치로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을 다양한 개혁 정치를 통해 안정화시켰고, 서양 세력의 침략을 우리의 힘으로 막아낸 것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흥선대원군은 혼란한 조선 후기를 개혁한 개혁가인가요? 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생각을 정리해 봅시다.

퀴즈를 풀어봅시다.

자, 우리 모두 흥선대원군의 정책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까요?

퀴즈를 풀 때에는 꼭 소속학교, 학년반,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그림 출처 :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홈페이지 자료실, 중학교 3학년 역사2 교과서(두산동아)

내용구성 : 김용남(대구 사대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