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와 정보(1)

자료와 정보

도입

자료의 관리

효율적인 자료 관리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해결 목적에 맞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 분류, 분석, 공유할 수 있다.

영상을 보고 자료가 효율적인 자료 관리 방법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전개

자료의 관리와 처리

1. 자료 관리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수집한 자료는 유형이 다양하고 양이 방대할 수 있어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자료의 정리와 검색이 가능하며, 클라우드 저장으로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 관리 앱(노트)

2. 자료 분류

자료 관리를 위해서 자료를 같은 유형이나 속성별로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자료를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해 놓으면 빠르고 정확하며 편리하게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자료 분석

정보를 얻기 위한 자료 처리 과정 중,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한 다음에는 자료에서 의미를 찾는 분석 과정이 필요합니다.

스프레드시트의 정렬, 필터링, 함수, 조건부 서식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트 시트는 행(가로)과 열(세로)로 구성된 표를 이용해서 각종 계산, 자료 검색과 분석 및 관리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영상을 보고 구글 스프레트 시트의 사용법을 익혀봅시다.

가. 정렬

  • 일정한 기준에 따라 자료를 순서대로 다시 배열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이름을 기준으로 가나다 순서대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거나 큰 숫자에서 작은 숫자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나. 필터링

  • 표에 있는 자료 중에서 조건에 맞는 자료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걸러주는 기능입니다. 대량의 자료 중에서 필요한 자료만 추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 함수(function)

  • 기능이라는 의미로 모든 함수는 고유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um이라는 함수는 지정된 범위의 셀에 있는 숫자를 모두 더하는 기능을 합니다.

라. 조건부 서식

  • 자료값이 주어진 조건을 만족할 때만 적용되는 특별한 서식입니다. 조건을 입력하고 서식을 지정하면 방대한 자료도 정확하고 쉽게 원하는 자료에만 서식을 적용하여 강조할 수 있습니다.

4. 자료 공유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를 공유합니다. 파일만 공유하거나 폴더 자체를 공유하여 함께 자료 관리도 가능합니다.

마무리

구글 드라이브에서 자료를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내용구성:홍대화(대륜중)